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헬리코박터균 증상과 치료

식꿈 2021. 6. 17. 14:08

위암 여부 확인을 위해 위 내시경을 받다가 발견하게 되는 헬리코박터균

위암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말에 많이 걱정이 되는데요.

사실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감염될 정도로 흔하며 모든 보균자가 치료를 받아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헬리코박터균이란?


헬리코박터균 감염증은 위점막과 점액 사이에 기생하는 나선 모양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라는 세균에 의한 감염질환을 말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장 내에 기생하는 세균의 일종으로 다른 세균과 달리 강한산성의 위산을 중화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위 안에서 죽지 않고 생존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헬리코박터균이 위 안으로 들어와 감염이 되면 지속적으로 위벽에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WHO는 1994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을 발암인자로 규정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원인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경로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헬리코박터균이 염된 음식을 먹거나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손에서 입을 통해 감염이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되며 사람 간 입을 통해서도 전파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술잔 돌리기 등의 한두 번의 가벼운 접촉이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는 드물며 장시간의 매우 밀접한 접촉에 의해 전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증상


헬리코박터균에 감염이 되었다고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지만 간혹 갑작스러운 소화불량과 경미한 복부 통증 등의 증상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무증상의 감염이 이어지며 위 점막의 염증이 지속되면 위 십이지장 궤양이나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같은 위점막의 변화가 생길 수 있으며 위말트 림프종이나 위암과 같은 질병의 발생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균을 가진 사람 중 약 15%에게 위궤양과 위염이 발생하며 1% 미만에게서 위암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치료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는 위내시경을 통하여 위 조직을 얻어 확인하거나 내시경을 통하지 않고 호흡에 섞여 나오는 성분을 분석하거나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의 가족끼리 감염은 20~50% 정도로 보고되고 있으며 한 사람이 감염되었을 때 그 가족 구성원 전체가 바로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지만 가족 개개인의 증상이나 나이에 따라 내시경 검사를 받고 내시경 소견이나 증상을 종합하여 균 치료 대상에 해당되면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한소화기학회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모든 위궤양 환자, 합병증을 동반한 십이지장 궤양 환자, 조기 위암 환자, 변연부 B 세포 림프종 환자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암 환자의 직계가족, 설명되지 않는 철 결핍성 빈혈, 만성 특발 혈소판 감소증 환자에게는 헬리코박터 박멸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위해서는 항생제를 포함한 약제를 2주간 복용하여야 하며 복용이 완전히 끝난 후 2달 정도 후에 호흡검사 등을 통해 균이 없어졌는지 확인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1차 약제에 제균되지 않는 헬리코박터 내성균이 점차 늘어나고 있어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며 없어지지 않았을 경우 약제를 변경하여 2차 치료를 시행합니다.

헬리코박터균 제균 치료가 완전히 끝난 후 재감염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일부 남아있던 균이 재활성화되거나 위생 환경에 따라 다시 감염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때문에 의심되는 경우 추적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평소 개인위생 환경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