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다이어트에 도움 시서스 가루 효능과 부작용

식꿈 2021. 6. 29. 12:12

시서스 가루가 연예인 다이어트 비결로 방송에 많이 소개되면서 화제인데요.

그룹 룰라와 샵 출신의 가수 겸 방송인 김지현과 이지혜, 그리고 아나운서 출신 오정연까지 연예인들이 다이어트 비결로 꼽은 시서스 가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다이어트 등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시서스 가루가 정말 효과가 있는지 복용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네요.

 


시서스란?


시서스의 정확한 이름은 시서스 쿼드랑굴라리스입니다.

습하고 건조한 기후에도 잘 견뎌내는 특징이 있으며 하늘에서 내린 식물이라고 불립니다.

고대부터 약용 식물로 사용되었으며 골절 부상, 인대와 힘줄을 치료하는 다양한 아유르베 고전 의약품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해외에서는 이전부터 시서스를 뼈 건강,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조 식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시서스 가루 효능


2006년 Lipids in Health and Disease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123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BMI 30이 넘는 92명에게 8주 동안 시서스를 먹게 하였습니다.

매일 2회, 1일 1028mg의 시서스 추출물(CQR-300)을 복용 시켰는데 실험 결과 시서스만 먹은 군은 6.9kg 감량, 시서스와 식이관리를 한 군은 8.5kg 감량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콜레스테롤도 감소되었습니다.

 

시서스에 함유된 안티 리파아제 성분, 즉 음식으로 섭취된 지방 흡수를 감소시키고 혈청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켜 포만감을 높여줍니다.

또한 시서스에 들어있는 다양한 성분이 스타틴제제, 피브레이트, 프로부콜, 콜레스테롤 흡수억제제와 유사한 기전으로 작용해 콜레스테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019년엔 67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이중맹검, 위약대조군 실험을 했는데요.

다이어트 지도사가 운동과 식이 습관을 유지하도록 도와줬고 매일 300mg의 시서스 추출물을 먹게 했습니다.

실험 결과 평균 93kg인 사람은 8주 후 8kg을 감량했고 허리둘레가 95.8cm에서 86.9cm로 8.9cm가 줄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시서스 추출물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개별 인정 받았습니다.

시서스는 건강기능성식품으로 시서스의 주요 기능성 물질인 아이소람네틴과 퀘르세틴은 리파아제 활성을 억제해 체내 지방 흡수를 돕습니다.


시서스 가루 부작용


식약처에서는 시서스 추출물 1일 섭취량을 300mg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타민 B1, 나이아신, 비타민 C 등 추가 첨가해 판매하고 있고 부작용으로는 과다 복용하면 구토, 설사, 복통, 불면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이거나 특이체질,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엔 복용 전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시서스 가루에는 밀이나 우유, 땅콩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시서스는 식물 알레르기 환자가 먹게 될 경우 두드러기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카페인으로 인한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서스는 건강기능성식품으로 효과에 대한 논란이 많습니다.

식약처에서 인정하고 있는 부분도 시서스 추출물인데요.

이 역시 건강기능식품으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한적으로 기능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즉 체중을 감소시켜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닌데요.

바이어스가 있긴 했지만 체중감량이 된 연구 결과가 있고 동물실험 결과도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식약처에서는 효과가 없는 것을 건강기능성식품으로 인정해 주지 않습니다.

다만 약이 아니기 때문에 시서스 가루만 가지고 체중감량을 기대하면 안됩니다.

결론적으로 시서스 추출물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시서스 추출물만 먹으면서 체중이 감소되지는 않습니다.

확실한 효과를 보려면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