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아티초크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식꿈 2021. 7. 11. 17:40

아티초크란 지중해 연안에서 자라는 국화과 다년초로 요즘 우리나라에서는 남부 해안이나 제주도 등지에서도 재배합니다.

아티초크는 고대 그리스부터 약용식물로 섭취해왔으며 유럽과 미국에서는 양배추, 양파처럼 대중적인 식재료지만 국내에선 건강 프로그램 등에서 가끔 언급되며 아직은 생소한 식재료입니다.

 

아티초크의 꽃봉오리는 식용이 가능하며 성인 남성 주먹보다 조금 큰 크기를 자랑하는데 꽃이 피기 전 밑 부분을 잘라 채소로 먹기도하고 통조림 등으로 가공하기도 합니다.

아티초크에는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며 칼로리와 지방 성분이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티초크에 다량 함유된 시나린 성분과 이눌린, 비타민A, C, 여러 미네랄 성분들이 우리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티초크는 볶음, 찜, 샐러드, 스프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선 익숙하지 않은 식재료라 거부감이 있다면 시중에 아티초크 농축액이나 앰풀, 분말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도 출시되어 있습니다.

분말의 경우엔 요구르트나 물에 타 먹으면 간편하게 아티초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 간 건강에 도움
    아티초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시나린과 실리마린 성분이 체내에서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해 간에 축적되어 있는 독소와 지방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간세포의 재생을 돕고 간 기능의 개선 및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혈관 건강에 도움
    아티초크의 시나린 성분은 혈중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 내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아티초크의 잎 성분은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피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혈압조절에 도움이 되어 고혈압과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소화 촉진
    아티초크의 시나린 성분은 체내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지방의 빠른 분해를 통해 소화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소화 불량 개선과 구토, 복부 팽만 등과 같은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 다이어트 효과
    아티초크의 칼로리는 한 송이당 30칼로리 정도로 낮으며 식이섬유와 미네랄 성분들이 풍부하여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시나린 성분이 체내 지방 축적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노화 예방
    아티초크는 케르세틴, 루틴, 클로로겐산, 시닝 등 황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노화를 촉진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산화를 막는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 당뇨 개선
    아티초크에 풍부한 이눌린 성분과 식이섬유가 당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며 당뇨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 부작용


아티초크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장 내에 가스가 차 복부 팽만감 등으로 불편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구토나 복통,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는 국화과에 속해 국화과 식물군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상추, 치커리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라면 아티초크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티초크는 간에서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담즙 흐름을 증가시켜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담관 폐쇄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혹시 담석증이나 담관 폐쇄를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섭취 전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아티초크를 손질할 땐 줄기와 잎 끝부분의 가시를 제거하고 끓는 물에 10분 정도 삶은 후 아래쪽 하트 부분이 식용 부위로 겉에서부터 한 장씩 분리하면 됩니다.

이 때 꽃술 부분의 하얀 잔 솜털은 기도에 들어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서 제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