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에어프라이어와 종이 호일, 예상치 못한 건강 위협

식꿈 2023. 4. 21. 15:41

요리 중 편리함을 위해서 프라이팬이나 에어프라이어, 오븐 등에 많은 사람들이 종이 호일을 깔고 조리합니다.

종이 호일은 은연중에 안전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종이 호일을 사용하는 이유와 에어프라이어의 작동 원리


사람들이 종이 호일을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에어프라이어 바구니의 세척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종이 호일을 사용하면 식품물이 직접 바구니와 접촉하지 않기 때문에 바구니의 세척이 간편해집니다.

또한 종이 호일을 사용하면 식품물이 에어프라이어 바구니에 묻어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에어프라이어 내부 청소가 더욱 쉬워집니다.

또한 종이 호일을 사용하면 조리 중 식품물이 바스켓에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에어프라이어는 전기 에너지를 이용해 열을 발생시켜 음식물을 조리하는 기기입니다.

내부에는 고열코일이 있으며, 이 코일이 발생시키는 열로 인해 공기가 순환하며 음식물을 조리합니다.

이런 작동 원리로 인해 에어프라이어는 기름을 사용하지 않아도 음식물을 바삭하게 만들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기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에어프라이어에 종이 호일을 사용하는 것은 음식물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매우 위험한 요소입니다.

 

1. 종이 호일이 불탈 수 있음: 에어프라이어는 내부에 뜨거운 공기를 순환시켜 음식을 조리합니다. 그런데 종이 호일은 고온에 노출될 경우 불이 붙거나 타버릴 수 있습니다. 불이 붙는다면 화재의 위험이 있고, 탄 것을 먹게 된다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2. 종이 호일의 음식 조리 방해: 에어프라이어는 음식을 조리하는 동안 공기를 순환시키기 때문에 ,음식이 고르게 익기 위해서는 공기가 잘 통해야 합니다. 하지만 종이 호일이 덮여 있으면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음식이 고르게 익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종이 호일의 화학 물질 방출: 종이 호일에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종이 호일이 높은 온도에 노출되면 이러한 화학 물질이 방출될 수 있으며, 이것이 음식에 영향을 미쳐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프라이어에서 종이 호일을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대신 안전한 조리를 위해 에어프라이어에 적합한 실리콘 매트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 호일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건강 문제과 관련 연구


종이 호일을 사용한 조리는 알루미늄 호일에 비해서는 건강 위험이 낮지만, 여전히 일부 건강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종이 호일은 조리과정 중에 물질이 분해되어 나오는 화학물질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3년 미국 환경보호국(EPA)에서는 종이 호일을 사용하는 조리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학물질인 PFAS(Per-and polyfluoralkyl substances)의 위험성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PFAS는 방수제나 윤활제 등에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일부 연구에서는 암, 심장병, 간장암, 체중 증가 등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종이 호일이 화학 처리되어 있는 경우, 조리과정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의 노출 위험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식품 접촉용으로 처리된 종이 호일의 경우, 식품과 함께 사용될 때 발생할 수 있는 페놀이라는 화학물질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화학물질은 일부 조리 방법에서는 대량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장기간에 걸쳐 노출될 경우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종이 호일을 사용하여 조리를 할 때에는 화학 처리가 되지 않은 종이 호일을 선택하고, 가능한 한 적은 양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품의 종류나 조리 방법에 따라 종이 호일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으니, 이점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여 조리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 호일 대신 안전한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종이 호일 대신 안전한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에서 요리할 때는 먹기에 적합한 식물성 오일을 스프레이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식품이 오일에 더 잘 미끄러져 붙지 않아 종이 호일을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에어프라이어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라이 팬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팬은 내부가 비스킷처럼 바삭하게 된 소금으로 코팅되어 있으며, 굽기 전에 요리를 더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팬을 사용하면 식품이 더욱 쉽게 붙지 않고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종이 호일 대신 대안으로 대판지나 대나무 매트 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대안들은 종이 호일과 비교하여 비용이 높을 수 있지만, 재사용 가능하고 청소하기 쉬우며 건강에도 안전합니다.

따라서 종이 호일의 위험성을 감안하여, 가능한 한 종이 호일 대신 안전한 대안을 찾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 호일을 사용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과 안전 사용 팁


어쩔 수 없이 종이 호일을 사용해야 한다면 종이 호일을 사용할 때에도 몇 가지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종이 호일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안전한 종이 호일 선택하기: 안전한 종이 호일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종이 호일을 구매해야 합니다. 일부 종이 호일은 특별한 코팅으로 만들어져 있어, 내부에 무해한 화학물질만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안전한 종이 호일은 유기농 가게나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하지 않기: 종이 호일은 일회용 제품이기 때문에 재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폐기해야 합니다.

호일이 음식과 접촉하는 면이 음식의 윗면에 위치하도록 하기: 종이 호일을 사용할 때에는 음식과 접촉하는 면이 음식의 윗면에 위치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음식이 직접 종이 호일과 접촉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초고온에서 사용하지 않기: 종이 호일은 초고온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오븐이나 그릴 등의 초고온 조리기구에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종이 호일의 크기에 유의하기: 종이 호일을 사용할 때, 필요한 크기를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크기가 너무 작거나 너무 크다면, 불필요한 종이 호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가열시에는 식품과 호일 사이의 간격을 유지하기: 종이 호일을 사용할 때에는 식품과 종이 호일 사이의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식품이 너무 뜨거워져 종이 호일이 녹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음식의 조리 과정을 감시하기: 종이 호일을 사용할 때에는 음식의 조리 과정을 항상 감시해야 합니다. 식품이 불붙거나 종이 호일이 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계속 감시하며 조리 시간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러한 종이 호일 사용 팁을 지켜서 안전하게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종이 호일은 에어프라이어에 음식을 조리하는 데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그 위험성 또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종이 호일을 대신할 수 있는 안전한 대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종이 호일 대신 안전한 대안을 사용하고, 안전 사용 팁을 따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