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여유증 수술 꼭 해야할까?

식꿈 2021. 6. 17. 11:57

아나운서 출신 만능 엔터테이너 장성규가 지난해 연말 한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여유증 때문에 등을 항상 구부리고 다녔다는 사실과 여유증 수술을 받았다는 사실을 밝힌 바 있는데요.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여유증 환자가 2014년에는 1만 3732명에서 2018년에는 1만 9565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5년 만에 약 52% 증가한 셈인데 특히 젊은 남성에게서 자주 관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여유증을 가진 남성들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데 다양한 원인들로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 문제와 호르몬 불균형과 다양한 약물복용 등이 있습니다.

 


여유증이란?


여유증(여성형 유방증)은 체내의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 간의 불균형이 생기거나 여성 호르몬에 대한 유선조직의 반응이 민감해져 남성의 가슴에 유선 조직이 발달하거나 지방이 축적돼 여성의 가슴처럼 볼록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여유증은 대부분 양쪽에 함께 생기지만 한쪽에서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여유증의 발생 원인은 대부분 불확실합니다.

다만 에스트로겐이나 안드로겐, 뇌하수체 호르몬 등을 치료 목적으로 투여했거나 신생아나 사춘기에 일시적으로 호르몬에 불균형이 생겨 유방이 비대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일시적으로 유방이 비대해질 수도 있는데 이 경우 보통 21세가 되기 전에 자연스럽게 퇴화하므로 3년 정도는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상선 항진증이나 저하증, 부신종양 등 내분비 질환으로 인해 여유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 여유증 증상이 있다면 전문가의 정확한 진찰이 필요합니다.

 

여유증은 대부분 무증상이지만 가슴 멍울 같은 것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여유증에는 가성 여유증과 진성 여유증이 있는데요.

지방이 과다 축적되어 유방이 나오게 되는 것을 가성 여유증, 유선이 발달한 여유증을 진성 여유증이라 합니다.

 

진성 여유증의 경우 유선이 발달해 있기 때문에 멍울이 만져지고 간혹 통증을 돌반하며 보통 한 쪽, 주로 좌측에서 발견됩니다.

 

반대로 가성 여유증은 지방의 축적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멍울 없이 부드럽게 만져지고 좌우가 동일한 모양입니다.

좀 더 정확한 판단은 초음파로 유방 조직과 지방의 양을 찍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유증 수술


일반적으로 여유증은 유선과 지방이 함께 어우러진 증상이 대부분이라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간혹 다이어트를 통해 튀어나온 가슴을 해결하고자 시도하는 경우도 있는데 유선이라는 부분은 이미 자리 잡은 후엔 그 크기가 작아지거나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가슴 부위만 유독 볼록하게 보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개선 방법을 결정하기 전에 어떻게 진행이 된 상황인지 파악하는 검사과정은 필수입니다.

 

수술은 지방과 유선의 적절한 제거를 목표로 삼는데요.

지방이나 유선을 무작위로 제거하거나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지방과 유선의 제거가 이루어지게 되면 유두나 유룬의 형태에 문제가 생기거나 가슴이 유독 납작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충분한 검사 및 체형의 상태를 고려하여 알맞은 정도의 지방과 유선 제거를 진행하고 적절하게 남겨두는 것이 오히려 자연스러운 남성의 가슴라인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여유증 수술은 가벼운 수면마취를 통해 진행되며 당일 수술 후 퇴원이 가능한 편입니다.

당일 퇴원 후 하루나 이틀 정도 지나 외래 방문을 통해 수술 후 상태를 확인하게 되며 수술 후 일주일이 지나면 실밥을 뽑을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회복을 위해 수술 후 약 2주 동안은 24시간 압박복을 착용해야 하며 그 이후 2주 동안은 야간에 압박복을 착용해야 합니다.

수술 후 당일부터 모든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가슴과 상체 부위 운동은 수술 후 약 2~3주후부터 팔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약 한 달 정도 후부터 가능해집니다.

 

가슴 형태를 분류하는 4단계 사이먼 등급 중에서 2a 이상인 경우엔 건강보험적용이 가능한데요.

이는 초음파검사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2급정도의 여유증 수술 방법과 3, 4급 정도의 심한 초고도 거대 여유증 수술은 다릅니다.

거대 여유증은 광범위한 유선, 지방제거는 물론 피부 처짐까지 충분히 고려하여 수술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여유증 가슴 형태 3, 4급 정도의 가슴이면 웬만한 여성의 가슴보다 크기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대개 비만인 경우가 많아 1, 2급에 해당하는 환자보다 더 많은 양의 지방을 흡입해야 하고 늘어난 피부를 리프팅해야 결과에 대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유증 수술 부작용


모든 수술적 치료에는 염증이나 출혈과 같은 부작용의 위험성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여유증 수술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닌데요.

여유증 수술은 지방조직과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여유증 수술을 통해 지방과 유선 조직을 효율적으로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 재발이 발생하거나 유륜함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능하면 본인의 상태를 보다 면밀히 파악하고 충분한 상담을 거쳐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여유증 수술은 몸속에 삽입하는 관인 캐뉼라에 음압을 걸어 피하지방을 제거하고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지방과 유선조직은 수액에 국소마취 약물과 혈관을 축소하는 약물을 섞은 투메슨트 용액을 주입한 후 제거합니다.

이는 수술 과정에서의 통증 완화와 출혈 예방을 하기 위함입니다.

투메슨트 용액의 대부분은 수술 과정과 수술 후 소변 또는 봉합 부위를 통해 배출되지만 아주 드물게 흉골 부위에 장액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장액종은 부위를 잘 압박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지만 심한 경우 주사기를 통한 배액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