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갱년기유산균 YT1 효능 및 부작용

식꿈 2021. 5. 17. 11:06

갱년기는 가임 상태에서 비가임 상태로 이행되는 경계를 의미하는 용어로

폐경 주변기(폐경 전과 폐경기 그리고 폐경기 이후를 포함)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 여성의 평균 폐경 나이는 49세이며 그 전후 시기인 45~55세를 갱년기로 볼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은 35세부터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하여 40대 후반에는 거의 생성되지 않는데요.

그래서 갱년기 건강관리 시기는 폐경이 아닌 30대 중반 이후부터 미리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변화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체온조절증추 파괴로 안면홍조, 발한 증상이 발생하며 갑자기 잠이 오지 않거나 짜증과 신경질이 많아지게 됩니다.

사춘기와 비슷한 정서적인 변화가 찾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갱년기를 제2의 사춘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갱년기가 오면 지방의 재배치로 인해 복부비만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성 호르몬이 충분하다면 지방을 피하에 쌓이도록 해줘 엉덩이, 허벅지, 가슴 등 라인 유지 가능한 곳에 배치하지만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면 몸매를 유지하기 힘들어집니다.

 

갱년기가 되면 심혈관질환 확률도 올라가게 되는데 심혈관질환 비율이 50대 여성에서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완경 후 체중 관리를 하지 못하면 유방암, 대장암 발병 위험도 높아집니다.

때문에 갱년기에는 호르몬 관리가 중요한데요.

갱년기유산균이라는게 생소할 수 있지만 국내 최초로 갱년기 건강 개선 유산균이 나오면서

요즘은 여성 호르몬 활성화를 돕는 영양제로 유산균을 챙겨드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갱년기유산균 YT1 란?


YT1 유산균은 장속 100조마리 유산균 중 한 종류로 갱년기 건강에 특화된 균주입니다.

수년간의 연구 끝에 국내 연구진에 의해 최초로 발견된 균주인데요. 정확한 명칭은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입니다.

 

갱년기유산균 YT1은 지난 2017년 한국식품연구원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은 신소재입니다.

2019년 식약처로부터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대한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받았으며

배변활동도 원활하게 해주며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에 도움 등 다중 기능성도 인정받았습니다.

 


갱년기유산균 YT1 효능


특히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기능성은 한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12주 섭취 시 증상이 뚜렷하게 개선됨을 입증했는데요.

갱년기 판단 평가 지표인 쿠퍼만지수의 10가지 개별항목과

갱년기 삶의 질 평가 지수인 멘콜지수 29가지 항목 모두에서 유의적 개선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쿠퍼만지수에선 안면홍조, 손발저림, 신경과민, 우울증과 피로, 근관절통, 두통, 가슴두근거림,

개미환각(어지러움), 질 건조 및 분비물 등 총 10가지 각 영역에서 구체적인 개선이 확인되었으며

멘콜지수에선 신체적상태, 심리사회적 상태, 혈관운동 및 성적 상태 개선을 확인했어요.

갱년기에는 에스트로겐 감소가 나타나는데 이를 채우기 위해 에스트로겐 음식을 챙겨 드시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에스트로겐만 보충하면 되는게 아니라

에스트로겐 활성을 높여주는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발현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년기유산균 YT1은 에스트로겐 수용체의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켜 에스트로겐 활성을 높입니다.

 

또한 당연히 유산균이기 때문에 장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

갱년기 장내 잠식할 수 있는 나쁜 유해균을 제거하고 건강한 장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장내 환경이 좋아지면 면역력이 좋아지고 NK세포를 활성화해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유산균 YT1 부작용


갱년기유산균 YT1의 하루 권장량은 100mg~450mg으로 과다 섭취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하며

항생제는 미생물을 죽이는 효과가 있으니 감기약 등의 항생제 복용 시에는 5시간 이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역억제제를 복용중이거나 만성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셔야 해요.


갱년기유산균 YT1 복용 방법


YT1은 유산균이라 가루 형태로 어디서나 쉽게 챙겨먹을 수 있는데요.

가루 상태로 바로 복용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으시다면 과일이나 샐러드를 드실 때 뿌려 드시면 편하게 드실 수 있어요.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함께 섭취하면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드시게 되어 장내 유익균의 번식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