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시력교정 드림렌즈 내용 총정리

식꿈 2021. 5. 18. 12:38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 등 근거리 작업이 많아지면서

아이들의 근시 유병률이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근시 시작 연령 또한 낮아지고 있습니다.

 

근시 진단을 받게 되면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어릴 때 부터 안경을 씌우려니 마음에 걸리는 것이 많은데요.

이럴 때 드림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안경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드림렌즈란?


일반적인 렌즈는 끼면 잘 보이고 빼면 원래 눈 상태가 되어 잘 안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끼고 있고 밤에는 빼게 되죠. 드림렌즈는 이와 정 반대입니다.

잠을 잘 때 끼고 아침에 일어나면 빼는데 렌즈를 뺀 상태에서도 눈이 잘 보이게 됩니다.

 

드림렌즈의 장점은 안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인데요.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엔 근시를 방치면 고도근시나 초고도근시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성장기 아이들의 근시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데 드림렌즈는 안경의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드린렌즈를 맞추는 과정은 일반렌즈와 차이가 있습니다.

눈의 구조와 렌즈가 잘 맞아야 효과가 좋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굴절검사, 각막지형도검사 등 안과적인 정밀검사를 기반으로 시험렌즈를 선택해 착용후 미세조정과정을 거칩니다.

이 때 개인에게 맞는 렌즈가 선택되면 착용 후한 시간동안 누워서 시험착용을 하며

눈에 부담이 없는지 확인 후 주문을 하게 되는데 여기까지 보통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드림렌즈의 안정성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드림렌즈는 80년대 후반부터 사용되었으며 2000년 이후 보편화 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개인차가 존재하긴 하지만 드림렌즈를 착용하는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드림렌즈 착용 나이


성장기 아이들이 주로 착용하는 드림렌즈의 목적은 근시 진행억제와 시력교정입니다.

근시는 대부분 어린 연령에서 시작되는데 시력이 거의 완성되는 만 5세 정도부터 근시가 있다면 드림렌즈를 시도할 수 있어요.

해외 연구에서도 드림렌즈의 시작 나이가 어릴수록 안구 성장을 더 많이 억제하여 근시 진행을 늦추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어린 나이에는 렌즈 적응이 어렵기 때문에 보통 초등학생이 되어 착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안구건조증 등으로 낮에 렌즈 착용이 어렵다면 드림렌즈를 고려할 수 있는데요.

드림렌즈는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꺼풀 압력에 의해 하드 렌즈가 각막 형태를 변화시켜 각막을 편평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안경 착용 없이 시력교정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드림렌즈의 근시 진행 억제효과에 대한 기전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주변부 망막의 원시화를 줄여 근시 진행을 억제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시력교정 지속 시간은 보통 하루 정도로 드림렌즈의 착용을 중단하면 2~3일 이내 원래 본인의 시력으로 돌아옵니다.

따라서 드림렌즈는 매일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드림렌즈 착용 시간


드림렌즈는 자기 전에 착용하여 잠자는 동안 쭉 착용하고 있어야 하는데

최소한 6시간 이상의 수면시간이 필요하며

보통 8시간 수면 시 하루 정도의 교정 효과를 보여 가능하다면 8시간 이상의 수면을 권합니다.

드림렌즈 착용시 수면 자세는 바로 누운 상태로 잠을 자는 것이 좋으며

엎드려 잘 경우 눈에 압력이 가해질 수 있어서 좋지 않습니다.

성인의 경우엔 근시 진행이 아닌 시력 교정이 목적이므로 특정일에만 착용해도 괜찮지만

소아는 근시 진행 억제를 위해서는 매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림렌즈 착용 주의사항


근시량이 -5 디옵터 이상으로 높은 경우, 각막이 지나치게 편평한 경우나 뾰족한 경우엔 교정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난시량이 1.5 디옵터 이상으로 많은 경우에는 렌즈 중심 잡기가 어려워 교정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 외에도 원추각막이나 각막 혼탁 등 각막 질환이 있는 경우나

조절되지 않는 알레르기 결막염이 있는 경우에는 드림렌즈를 착용을 해서는 안됩니다.

 

수면 시에 착용하는 렌즈이므로

소아는 착용 및 관리에 있어서 보호자가 함께 관리해줘야 각막염과 같은 부작용 없이 렌즈를 착용할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안과를 방문하여 각막 상태 및 근시 상태를 확인해야 발생할 숴 있는 문제를 조기 발견할 수 있습니다.

 


드림렌즈 수명과 가격


드림렌즈의 사용 기간은 일반적으로 2년입니다.

그러나 관리를 잘하고 시력이 잘 유지되는 경우에는 조금 더 오래 사용하기도 합니다.

실제 관리가 잘 되는 환자들은 3~4년씩 드림렌즈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격은 차이가 있지만 양쪽을 합하여 90만원에서 120만원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