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변비에만? 차전자피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식꿈 2021. 7. 2. 01:12

생소한 분들도 계시겠지만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차전자피.

차전자피는 질경이과에 속하는 야생식물로 다양한 건강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애용되는 건강식품으로 영어명은 실리엄 허스크(psyllium husk)입니다.

 

질경이는 아스팔트가 덮히기 전 흙길일 때엔 쉽게 볼 수 있는 풀이었습니다.

차가 지나다니는 길에서도 죽지 않고 생명력이 질기다고 해서 질경이라고 불렀는데요.

뜨거운 햇볕을 이겨내는 질경이의 성질이 차갑다는 의미에서 질경이의 약효를 가늠해 차전초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차전자피는 주로 차를 우려내 마시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잎과 씨까지 활용하기도 합니다.

 

 


차전자피의 효능


  • 변비 해결
    차전자피 가루는 변의 양을 늘려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전자피에는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들어가 있는데 장 속 수분과 만나면 40배 정도 부풀어 오릅니다.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부피가 커지게 되고 장의 운동성이 증가해 변이 이동하게 됩니다.
    장 속 변이 수분을 뺏기지 않고 부드럽게 이동하기 때문에 장에 무리 없이 변비를 해결하게 됩니다.
    또한 변비뿐만 아니라 설사에도 쓸 수 있어 식이섬유는 이중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를 먹을 때 물의 양을 잘 조절하면 변비에도 도움이되고 설사에도 도움이됩니다.

  • 간염과 황달에 효능
    방광에 몰린 열을 조절하고 이런 열 조절은 간 기능을 회복하는 데에도 쓰입니다.
    동의보감에서도 간·신 계통의 열을 조절하는 기능으로 안내하고 있고, 약리학적으로 분석한 결과 우르솔산, 아우쿠빈, 플란타기닌 등이 있어 간염, 황달에 좋은 작용을 한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 콜레스테롤 개선
    연구결과 차전자피를 8주동안 10.2g 먹은 환자그룹의 혈중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의하게 감소했다고 해요.

 

외에도 고혈압, 당뇨 등에 도움을 주며 비만과 치질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차전자피에는 사포닌함량이 높아 거담작용을 도와 기침을 멎게 하고 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루를 물에 넣으면 40배 크기로 불어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정받고 있으며 이 때문에 빵을 만들때 가루가 활용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시력향상과 항암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차전자피 부작용


차전자피는 이뇨작용을 도와 소변과 나트륨 배출에 좋지만 만성 신부전을 겪고 있다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속이 찬 사람이 먹을 경우 설사나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손발이 찬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셔야겠죠.

 

차전자피가 위장에서 부풀면 복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위장 수술을 하신 분들이나 임신부, 어린아이의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맹장염이나 장출혈 같은 복부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장폐색, 위장관 협착증이 있는 분은 절대 드시면 안되겠죠.

 

1일 복용 권장량인 5~25g 이내를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차전자피 가루를 물 없이 마시게 되면 기도를 막을 수 있어 위험하니 반드시 물에 타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물과 섞으면 팽창하기 때문에 물에 탄 후에는 바로 섭취해주셔야 해요.

그리고 차전자피를 복용할 때에는 2컵 이상의 물 등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복용 후 구토나 복통이 심해진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