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오레가노 오일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식꿈 2021. 7. 18. 22:11

초록색의 오레가노는 피자와 파스타에 들어가는 향신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가노는 원산지인 지중해 일대에서는 고대부터 그리스인과 로마인이 약용으로 사용했고 요즘은 식물의 잎을 향신료 및 에센셜 오일로 만드는 데에 자주 사용됩니다.

 

오레가노 오일은 오레가노를 농축시킨 제형으로 수많은 증상에 사용되는데요.

피부와 면역체계 및 강력한 항산화제, 천연항생제 등 여러 부문에서 널리 사용되는 만능오일입니다.

 


오레가노 오일 효능


  • 면역력 증진
    오레가노에는 카바크롤과 티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리모넨, 테르피넨, 오시메네, 카리오필렌 등이 들어있는데요.
    해당 성분 모두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신선한 오레가노 1g 당 항산화제가 사과의 42배, 감자의 30배, 오렌지의 2배, 블루베리의 4배라고 해요.
    오레가노를 음식에 뿌려 섭취하면 면역체계를 증진하고 해로운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오레가노는 백혈구 생성을 자극하며 신진대사를 촉진해 질병 회복 속도를 높입니다.

  • 심신안정
    오레가노의 향이 강장작용을 하여 우리 몸의 약해진 신경에 자극을 주고 활력을 더해 무기력과 권태감 해소와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 월경통 치료
    오레가노는 월경통을 앓고 있는 생리중인 여성에게 진통 효과를 줍니다.
    월경 주기에 있는 여성이 건조시킨 오레가노 잎을 1일 3~4회 씹으면 월경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저하
    국제 의학 연구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소폭 상승한 48명의 참가자가 식단과 생활 방식을 변경했을 때, 식사 때마다 오레가노 오일 추출물 25mL을 복용한 사람들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더 낮아진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소장 세균 과다증식 치료
    2014년 연구에 따르면 카바크롤과 티몰이 다량 함유된 방식의 약초 요법이 세균과잉증식(SIBO)를 관리하는 데 효과적인 수단이 되었는데요.
    오레가노 오일이 소장 내 세균과잉증식(SIBO) 같은 만성 세균문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하지만 아직 개인에게 나타나는 효과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 상처 치유 및 곤충 퇴치 기능
    피부에 희석된 오레가노 오일을 바르면 향균성을 가진 티몰과 카바크롤 화합물이 상처를 치료하고 감염 위험을 줄이며 흉터를 최소화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레가노 오일은 모기와 빈대 같은 곤충을 퇴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피부 노화 방지 및 피부염 예방
    오레가노 오일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 카바크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들이 손상된 세포를 회복하고 안티에이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염성분이 뛰어난 오레가노 오일을 피부에 조금씩 바르거나 영양제로 복용하면 여드름 및 피부 트러블 진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오레가노 오일을 매일 몇 방울씩 혀에 떨어뜨려 복용하면 노화방지와 일상의 건강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오레가노 오일에는 40가지 이상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복합적으로 작용해 약효를 보입니다.

 

오레가노는 말려서 음식에 향신료로 가미하거나 오일을 추출해 먹는 것 외에도 차로 마실 수 있는데요.

오레가노 티는 위장관을 맑게 정화시켜 배앓이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레가노 오일 부작용


오레가노 오일은 큰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 복통이 있거나 꿀풀과(민트, 라벤더, 세이지, 바질)속의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오레가노 오일은 아이 또는 유아에게는 사용하면 안되고 임산부와 수유기 여성, 당뇨 환자는 사용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레가노 오일은 자궁 내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자궁 내 태아를 둘러싸고 있는 내벽을 악화시키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임신 중인 분이라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오레가노 오일은 리튬과 이뇨제를 포함한 몇몇 약물효과를 방해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레가노 오일의 하루 권장량은 캡슐 형태의 경우 200mg ~ 500mg으로 알려져 있으나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제품에 표기된 복용방법을 따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레가노 오일은 오레가노를 농축 시킨 것으로 과량의 오레가노 오일을 사용하는 것은 조심해야겠죠.

또한 아로마 용도의 에센셜 오일과 혼동하여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