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안검하수 증상 과 안검하수 수술

식꿈 2021. 2. 2. 11:19

안녕하세요 트렌드를 모아보는 식꿈이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이 처져서 고민인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안검하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검하수의 정의


안검하수(눈꺼풀처짐증)이란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져  눈꺼풀의 틈새가 작아진 상태를 말해요.

이런 증상은 윗눈꺼풀에 연결되어 눈꺼풀을 올렸다 내렸다하는 근육(눈꺼풀 올림근) 의 힘이 약해져서 발생합니다.

 


안검하수의 원인


안검하수는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선천성 안검하수

 

선천성 안검하수는 대부분 윗눈꺼풀 올림근이 잘못 발육하여 그 힘이 약해져서 발생해요.

눈꺼풀 한쪽에만 생기기도 하고 양쪽 모두에 생기기도 합니다.

선천성 안검하수가 있는 아기들은 출생 직후에는 눈을 거의 뜨지 못하다가 자라면서 조금씩 눈을 떠요.

목을 가누고 물체를 바라볼 수 있는 나이가 되면 정면의 물체를 볼 때 고개를 위로 들어올리고 턱을 위로 쳐드는 증상을 보이죠.

 

음식을 먹거나 하품을 할 때 움직이는 턱 근육과 위눈꺼풀이 함께 움직이는 마르쿠스건 턱증후군

위눈꺼풀이 처지고 양쪽 눈 사이 거리가 멀며 안쪽눈구석주름이 동시에 나타나는 눈꺼풀 틈새 증후군

도 안검하수의 선천적 원인이에요.

 

후천성 안검하수

 

후천성 안검하수의 원인으로는

외상으로 윗눈꺼풀 올림근을 다치는 경우, 눈꺼풀을 올리는 신경이 손상된 경우, 근무력증과 같은 신경 근육계 질환, 노인성 변화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우리가 가장 신경이 쓰이는 건 나이가 들어 윗눈꺼풀이 처지고 늘어지는 노인성 안검하수겠죠.

안검하수가 있으면 만성적으로 이마에 힘을 주어 눈꺼풀을 들어올리려고 하기 때문에 일찍부터 이마에도 깊은 주름이 생겨요.

 

 


안검하수의 증상


눈이 작고 항상 졸린 것처럼 보이는 경우 양쪽 눈 크기가 차이가 심하고

한쪽에만 쌍꺼풀이 있는 경우에는 안검하수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정상인은 윗눈꺼풀이 눈동자 검은자위(각막)의 윗부분을 1~2mm정도 덮고 있는데

검은자위가 이보다 더 많이 덮인 경우에는 안검하수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안검하수가 있으면 눈을 뜨기 위해서 이마에 힘을 주어 들어올리기 때문에 이마에 주름이 생기기 쉽고 두통도 유발해요.

정면을 볼 때 턱을 위로 쳐들게 되어요. 또한 안검하수가 심하면 눈을 잘 사용하지 않아 약시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안검하수의 진단


양 눈썹을 엄지로 세게 눌러 눈썹을 고정시킨 후 최대한 아래를 본 상태에서 다시 최대한 위를 봅니다.

이때 눈꺼풀이 이동하는 거리를 측정해요.

정상인은 눈꺼풀이 14mm 이상 이동하지만 안검하수가 있으면 그 이하로 떨어집니다.


안검하수의 수술


눈꺼풀이 처진 정도와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정도에 따라 수술이 달라요.

 

올림근 절제술은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어느정도 남아있을 때 시행하는 방법이에요.

윗눈꺼풀 올림근의 일부를 잘라내고 눈꺼풀을 위로 올려서 붙이는 수술입니다.

 

올림근 주름 형성술은 노인성 안검하수에서 주로 시행하는 방법으로

늘어진 윗눈꺼풀 올림근의 주름을 잡아 짧게 해주는 수술입니다.

 

외상으로 윗눈꺼풀 올림근이 손상된 경우는 손상된 부분을 봉합해줍니다.

 

윗눈꺼풀의 기능이 전혀 없거나 발달이 미약하면 위의 방법으로는 수술이 불가능해요.

이마 근육을 사용하로 눈을 뜰 수 있도록 해야해서 근막이나 인공물질을 이용하여 눈꺼풀과 이마의 근육을 연결해주거나

이마의 근육을 아래로 당겨서 눈꺼풀에 직접 연결해주는 수술을 해야합니다.

 

 

안검하수 수술 가격은 평균 222,719원으로 치료 목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시야장애 동반시에만 보험 적용이 돼요.


하지만 안검하수 수술은 완벽한 치료방법이 아니에요.

수술을 하더라도 정상 눈처럼 눈꺼풀을 자유자재로 올리고 내릴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아래로 처진 윗눈꺼풀을 위로 끌어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정면을 볼 때는 정상인의 눈과 같지만

아래를 내려다 볼 때는 윗눈꺼풀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해요.

이 때문에 눈 위의 흰자위가 보이고 한쪽 눈만 수술한 경우엔 양쪽 눈이 달라보여요.

 

그래서 노인성 안검하수는 예방이 중요하겠죠.

안검하수를 예방하려면 눈과 안구에 자극을 최대한 주지 않는게 중요해요.

선글라스를 껴서 자외선을 잘 차단해주시고 눈을 자주 비비거나 직접적인 자극은 최소화해주세요.

그리고 쌍꺼풀 테이프나 액을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쌍꺼풀을 만드는 것은

눈꺼풀 피부가 늘어나 근육이 손상될 수 있어서 자제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