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검색어 트렌드

실시간 검색어에 WTO가 뜨는 이유? 유명희 사무총장 후보

식꿈 2020. 10. 8. 21:47

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WTO..png

안녕하세요. 트렌드를 모아보는 식꿈이 입니다.

오늘은 WTO가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오고 있는 이유를 알아볼게요.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나이지리아 후보와 함께 WTO 사무총장 최종 2명의 후보에 들었다고 하네요.

두 후보 모두 여성후보인데요 누가되든 WTO 25년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사무총장이 탄생하게 됩니다.

물론 우리 입장에선 한국에서 첫 WTO 사무총장이 나오면 좋겠죠?

유명희 본부장은 대한민국 첫 번째 여성 통상장관으로서 25년간 통상 분야에서 활동했습니다.

K방역으로 높아진 한국의 위상이 큰 힘을 실어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최종 발표는 11월 첫째주에 날 계획이라고 하는데 그 결과가 기대됩니다.

 

WTO가 어떤 기구인지 알면 사무총장 당선이 얼마나 의미있는지 더 알 수 있겠죠.

그럼 WTO에 대해서도 조금 알아볼까요?

저작권 - Photo: (c) WTO/Jay Louvion (Studio Casagrande)

WTO는 World Trade Organization의 약자세계무역기구 입니다.

이 기구의 목표는 전 세계 모든 무역 규제의 없애 궁극적으로 세계단일경제블록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WTO는 1995년 1월 1일 공식 출범하였는데요, 어떤 과정을 걸쳐 출범한 것인지 알아볼까요?

 

1947년 설립되어 세계무역질서를 이끌어온 GATT 체제의 문제점을 해결과 다자간 무역기구로의 발전을 위해

1986년부터 UR협상이 시작되었고 7년반의 논의 끝에 1994년 4월 모로코의 마라케시에서 UR 각료회의가 열렸으며

여기서 마라케시 선언을 채택하고 UR 최종의정서, WTO 설립협정, 정부조달협정 등에 서명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해에 출범한게 바로 WTO죠.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가 있는 WTO는 출범한 이후로 회원국이 계속 늘어 지금은 164개국인데요,

그 영향력이 엄청나겠죠?

WTO의 주요 원칙

차별없는 무역, 예측 가능하며 시장에 언제나 접근이 가능한 무역,

공정한 경쟁, 후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순조로운 경제 개발 도움

입니다.

저작권 -www.admedia.co.ke

WTO의 주요 원칙과는 다르게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게 유리하게 조약을 만드는 면이 있어서

NGO등 비정부기구에게 세계의 불평들을 조장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도 관세로 인한 무역마찰을 줄이는 데 큰 공을 하고 있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와 관련한 WTO의 중재 건

미국의 한국산 세탁기에 대한 반덤핑 과세 건과 일본의 후쿠시마 주변 8개 현의 수산물 불허 건이 있습니다.

 

11월 첫째주 과연 대한민국 최초 WTO 사무총장이 나올 수 있을지 벌써부터 기대되네요.

여러 뉴스들도 그 기대로 열기가 뜨겁습니다.

오늘 WTO에 알아본 시간, 유익하셨나요?

오늘은 여기서 포스팅 마무리할게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