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홍경천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식꿈 2021. 7. 2. 14:27

한 때 수험생을 둔 학부모들 사이에 공부 잘 하게 해주는 영양제로 불리며 인기를 끌었던 홍경천(로디올라).

하지만 사실 홍경천을 공부를 잘 하게 해주거나 집중력을 높여주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라 피로 개선과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입니다.

 

홍경천은 서양의 인삼이라고 불리는 식물로 히말리아 등 고산지대에서 자생합니다.

홍경천에는 생체 방어 물질인 로사빈과 살리드로시드 등의 성분이 풍부한데요.

주로 굵은 뿌리 부분이 약재로 사용되는데 산악지대의 바위 틈이라는 척박한 환경 조건에서 자라 어떤 식물보다 생명력이 강합니다.

 


홍경천 효능


  • 스트레스 완화와 피로 해소
    식품의약안전처는 2014년 홍경천 추출물을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 원료로 인정했습니다.
    피로로 인한 탈진 증세가 있는 60명을 대상으로 28일간 진행한 인체적용 시험결과에서 홍경천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이 위약 그룹에 비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졸 감소가 확인되었습니다.

    홍경천은 러시아에서 주로 활용하던 허브입니다.
    러시아 우주비행사들은 홍경천을 우주식으로 사용하는데 수개월 동안 우주 정거장 안에 머무는 우주비행사들은 오랜 기간 긴장 상태에 놓여 있으며 약간의 기계 고장에도 귀환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 항상 극도의 스트레스에 시달립니다.
    세계 2차 대전 당시 러시아에서는 병사들에게 홍경천 차를 마시게 했는데 이 역시 스트레스 해소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 면역력 강화
    홍경천에는 아답토겐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인삼이나 감초에 다량 들어 있는데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생활 등으로 인해 깨져버린 호르몬의 밸런스를 잡아줍니다.
    따라서 호르몬 균형이 정상화 되면서 면역세포의 기능 또한 활성화되어 전체적인 면역계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정력 및 성욕 증진 효과
    홍경천은 이전부터 강장제로 쓰이던 약재입니다.
    혈을 원활하게 돌게해주어 성기능 개선과 성욕 증진 효과가 있다고 해요.
    특히 정자 생성과 성기능에 좋은 아연과 다양한 아미노산이 들어 있습니다.
    중국의 확제들이나 바이킹 해적들이 자신의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홍경천을 찾아 먹었는데 홍경천에는 글리코겐 합성을 도와 장시간 운동 후에 근육의 피로회복, 근육 생성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홍경천 부작용


홍경천은 독성이 거의 없는 약초지만 임산부, 영유아, 수유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복용 시 현기증, 구강건조증, 안구건조증, 불면증, 잇몸 출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홍경천은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겐 잘 맞지 않는다고 해요.

또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각성제와 같이 섭취 시 심작박동이 무리하게 일어나 심장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홍경천(로디올라)과 벤조디아제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또는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와 결합하면 졸음이 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병, 저혈압 환자는 저혈당과 저혈압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어 홍경천 섭취에 주의하셔야 해요.

스트레스와 피로, 우울 증상 개선을 위한 홍경천의 적정 복용량은 하루 1회 400~600mg 정도입니다.

운동 효과 향상을 위해 복용할 때엔 운동 한두 시간 전에 200~300mg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