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키토올리고당 고투카원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식꿈 2023. 1. 9. 11:44

키토올리고당은 키틴이나 키토산을 분해하여 당의 분자수가 2~10개의 소당류로 만들어 체내에 더 잘 흡수될 수 있게 만든 저분자 수용성 키토산을 말합니다.

키토산은 글루코사민 결합으로 되어 있어 그 분자구조가 우리 인체 조직과 매우 유사한 구조를 이루고 있고 친화성이 우수하여 거부반응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귀중한 식, 의약품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고분자 물질이라서 실제 흡수량이 불과 3% 내외로 적은 문제가 있는데 키토올리고당은 이 문제를 보완하여 훨씬 흡수가 용이하고 효능이 좋다고 하죠.

 

보통 고투카원이라는 브랜드명으로 많이 알고 있을텐데요.

이는 비네이쳐란 회사에서 식약처 개별인증을 받아 만든 혈당감소기능식품으로 국내 최초 키토올리고당으로 식후 혈당 감소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목적으로 만들어진 비네이쳐가 독점 사용하고 있는 원료명이기 때문입니다.


키토올리고당 효능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키토올리고당의 동물성 식이섬유와 아민기가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키토올리고당은 담낭에서 생성되는 담즙산과 결합하여 지방의 응집작용과 지방산의 흡수를 저해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이 장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고 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좋은 HDL콜레스테롤은 상승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주는데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의 효과도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키토올리고당은 쉽게 흡수할 수 있고 세포벽의 구조와 매우 유사하여 면역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백혈구 등의 면역계 세포의 활력을 증진사켜 세균 등 이물질에 대해 강하게 반응하여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고 배출을 돕는 다이어트 효과

장내 유익균의 번식을 촉진하여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장 건강 개선

각종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독소 배출과 성인병 예방

혈당수치 조절을 통한 당뇨 증상 개선

지방산을 흡착 배설하여 지방간, 비만, 고지혈증 개선을 통한 간 기능 개선 효과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키토올리고당 부작용


키토올리고당을 장기간 섭취하면 지용성 비타민 결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일, 채소 등을 잘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또한 키토산은 새우나 게 등 갑각류의 껍질에 함유되어있는 성분으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나 비타민과 미네랄 흡수에 이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엔 섭취를 자제하여야 합니다.

또한 과다섭취 할 시엔 복부 팽만,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키토올리고당의 일일권장량은 3000~4000mg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