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단백뇨 없애는 방법

식꿈 2021. 2. 8. 11:15

소변에는 단백질이 같이 나오는데 성인 기준으로 하루 150mg 정도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어요.

하지만 배출되는 총 단백질 양이 150mg 이상이면 비정상적인 상태로 단백뇨라고 말합니다.

 


1. 단백뇨가 안좋은 점?


건강한 사람도 급격한 운동이나 오래 서 있는 경우 또는 고열 등의 이유로 일시적으로 단백뇨가 많이 나올 수 있어요.

성인의 5% 정도는 일시적인 기능적 단백뇨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문제는 지속적으로 단백뇨가 나올 경우입니다.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할 때는 사구체에서 여과된 단백질을 재흡수하여 혈액으로 되돌려보냅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되었다면 단백질을 재흡수하지 못하여 소변에 단백질이 나오게 됩니다.

단백뇨는 고혈압이나 당뇨, 신증후군, 사구체신염, 신우신염 등의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단백뇨의 수치가 증가할수록 신장의 손상 정도가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단백뇨의 경우 평소에는 잘 알지 못하다가 신체검사를 받을 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사람의 3.5%가 단백뇨 양성으로 나오기도 해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2. 단백뇨 증상


단백뇨는 소변에 거품이 많이 발생하는데 소변에 거품이 많다고 해서 다 단백뇨인 것은 아니에요.

소변에 거품이 계속 생겨 단백뇨가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소변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단백뇨의 정도가 약할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을 확인하기 어렵지만

심하면 체내 단백질 수치가 낮아져 몸이 붓거나 체중이 증가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소변에 혈뇨가 보이거나 소변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단백뇨의 원인이 신장이나 전신질환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단백뇨 증상이 있다면 오심이나 식욕부진, 구역, 전신 쇠약감 등의

만성 신부전에 의한 증상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합니다.


3. 단백뇨 없애는 방법


단백뇨가 있으면 신체의 단백질 수치가 낮아지니까 단백질 섭취량을 늘려야한다고 착각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는데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게 되면 신장 기능이 더 악화됩니다.

단백뇨가 있을 경우엔 저염식, 저단백식의 식단을 드셔야 단백뇨가 감소하고 콩팥 기능 악화를 늦출 수 있어요.

 

소변의 거품이 증가하고 심한 피로감을 느낀다면 단백뇨가 악화되고 있다는 증거이며

호흡곤란이나 흉통, 옆구리 통증,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단백뇨로 인한 이차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바로 병원에 방문을 하셔야 해요.

 

단백뇨 없애는 방법의 핵심은 혈압조절과 단백질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단백뇨가 많이 나올수록 말기 신부전증의 진행이 빠르고,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있어요.

 

단백뇨가 있을 때엔 이뇨제 등의 약물을 복용해서는 안되고 여러 약물들이 신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약물 복용이 필요할 때엔 반드시 의사와 상의 하에 복용하여야 합니다.


4. 단백뇨에 좋은 음식


강낭콩과 팥

강낭콩은 혈압을 진정시키고 붓기를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고 팥은 이뇨작용이 탁월해요.

팥을 섭취할 때엔 설탕 등의 다른 조미료를 넣지 않아야 신장에 부담이 가지 않습니다.

 

두충차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도와 소변을 잘 나오게 해주고 부종을 해소해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요.

 

옥수수 수염

뛰어난 이뇨작용과 부기를 가라앉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방광과 신장 등의 통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늙은 호박

손상된 신장을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죽으로 끓여 먹으면 부기를 빼고 신장에도 좋다고 합니다.


단백뇨는 단백뇨 그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다는 증거라는 점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왜 단백뇨 증상이 있는지 그 원인을 찾아 치료받는게 중요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