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어골칼슘 효능 과 부작용

식꿈 2021. 2. 22. 17:40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 붉은색 육류와 햄, 베이컨, 소시지 등의 육가공식품을 자제하고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를 많이 먹으면서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여기에 더해서 칼슘 섭취도 대장암 예방에 중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대한암예방학회의 대장암을 이기는 식생활 및 건강수칙에 따르면 충분한 칼슘 섭취가 중요합니다.

칼슘은 담즙산, 지방산과 결합하여 대장 상피세포의 염증을 막는 작용을 해요.

미국 국립암연구소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칼슘 섭취량이 많은 사람들의 대장암 발생률이 남성은 16% 여성은 28% 낮다고 합니다.

이처럼 중요한 칼슘은 체내 흡수율이 낮아 시중에 많은 영양제가 출시되어 있어요.

그중에서도 개그우먼 팽현숙의 건강 다이어트 비결로 알려진 어골칼슘이 요즘 핫하죠.

 


1. 어골칼슘이란?


어골칼슘은 생선 뼈를 1000도 이상의 고온에서 가열하여 만든 칼슘으로

기존의 칼슘만 있는 영양제와 달리 칼슘과 인을 2:1로 배합하여 사람의 뼈의 85%를 차지하는 인산 칼슘의 형태로

가열될 때 칼슘을 제외한 유기질이 모두 제거되어 체내 흡수율이 높아요.

 

어골칼슘은 저분자 구조로 흡수율이 높고 중금속 오염 우려도 적으며

덴마크나 노르웨이를 비롯한 해외 유럽 국가에서는 이미 칼슘 보충제로 많이 복용됩니다.

 


2. 어골칼슘 효능


골다공증과 골연화증 예방

칼슘은 뼈를 튼실하게 하는 효능이 있죠.

또한 신경과 근육의 기술을 유지하고 혈압 상승을 막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어골 칼슘은 인산 칼슘이라고도 하며 인골과 비슷한 인을 내포하고 있어 흡수율이 높아

칼슘이 부족한 노년기나 갱년기의 골다공증과 골연화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여성은 특히 여성 호르몬이 줄면서 골다공증 위험이 커져요.

나이가 들수록 칼슘 흡수율이 나빠지기 때문에 영양제로 꼭 보충해주는 것이 좋아요.

 

다이어트 효과

갱년기가 되면 여성은 체내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부족한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기 위해 체지방을 증가시켜요.

때문에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바뀌는데 골밀도도 줄어들기 때문에 칼슘 보충이 중요합니다.

체내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뇌에서 음식을 덜 먹은것으로 판단하여 과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지방 세포 분해를 억제하고 합성을 촉진하여 살찌는 체질이 됩니다.

반면 고칼슘 식단을 하게되면 지방이 대변으로 2배 이상 배출됩니다.

이외에도 어골칼슘은 심장의 규칙적인 박동, 혈액 응고를 도와주며 스트레스를 완화해줍니다.

신경전달 물질 분비, 효소 활성화, 백혈구 식균 작용, 세포의 분열 및 여러 영양소의 대사 작용 등의 효능이 있으며

흥분을 억제하고 불안을 감소시켜주며 분노조절장애를 감소 시키는 천연 신경안정제 역할도 합니다.


3. 어골칼슘 부작용


칼슘 섭취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소화기 증상입니다.

트림이 나오고 가스가 나오는 가벼운 부작용이 대부분인데

어골 칼슘의 경우 소화에 대한 부담은 적어 위장 장애 걱정 없이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칼슘을 과다 복용하면 칼슘의 혈중농도가 높아져 알칼리증후군, 신장결석, 신부전이 생길 수 있어요.

심할 경우엔 심장마비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슘 섭취 일일 권장량은 남성 700~750mg, 여성 650~700mg입니다.

 

어골칼슘은 흡수율이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때문에 과도한 양의 칼슘을 복용할 수 있으므로

정해진 일일 권장량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죠.

또한 칼슘제를 섭취할 때에는 우유를 장기간 함께 복용하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우유-알칼리 증후군이 발생해 식욕부진, 어지럼증, 두통, 정신적인 문제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골칼슘이라고 광고하지만 일반 칼슘이 섞여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100% 어골칼슘으로 구성되어있는지 FFB칼슘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원산지는 방사능 위험이 있는 일본산은 피하고 뉴질랜드 산을 고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칼슘은 흡수도 중요하지만 배출도 중요해요.

우리 몸에 쌓이게 되면 가장 흔한 신장결석 문제나 노인의 경우 혈관에 쌓여 혈관의 이완과 수축을 방해할 수 있어요.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면서 배출을 촉진하기 위해선 마그네슘을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품으로 마그네슘을 섭취하시려면 바나나나 견과류를 충분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