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남성 호르몬 부족 증상과 극복 방법은?

식꿈 2021. 2. 25. 11:44

남자는 성 발달 및 2차 성징 후 발현에 중요한 남성호르몬이 사춘기에 최고로 증가하며

30대 이후가 되면 점점 남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약 55세 정도에는 최고치의 절반 정도로 감소하는데

점차 성기능이 감소하고 피로감이 증가하면서 남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며 남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을 겪을 수 있어요.

 


1. 남성 호르몬 부족 증상


남성 호르몬 수치가 낮으면 가장 먼저 피로감을 느낄 수 있어요.

예전보다 몸에 활력이 없다고 느끼며 가끔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피로는 노화나 우울증 등 다른 원인으로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남성 호르몬 부족 증상인지 알기 어렵죠.

남성 호르몬 수치가 낮으면 당연히 성욕이 저하되겠죠.. 또한 낮은 호르몬 수치로 발기부전이 될 수 있어요.

 

흔히 남성 호르몬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을 피로감과 성욕 저하만 생각할 수 있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면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를 겪을 수 있어요.

자주 초초하고 우울해지며 짜증과 화를 잘 내고 의욕이 감소합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극도로 낮아지면 우울증에 빠질 수 있으며 성격이 변하는 경우도 있어요.

행복감과 만족감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근육을 만드는 데도 도움을 주는데 남성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면 근육의 양과 근력이 떨어져요.

운동을 하더라도 예전과 같은 효과가 없으며 근육감소 외에도 지방수치가 증가합니다.

 


2. 남성 호르몬 부족 극복 방법


남성 호르몬 평균 수치는 4.0ng/ML이며 2.6ng/ML까지를 정상수치로 판단하는데

이보다 수치가 낮아지면 남성갱년기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 수치를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규칙적인 운동이에요.

운동을 할 때는 근육을 많이 쓰는 운동을 하고 웨이트 리프팅과 저항운동을 꼭 포함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지방 감소 또한 남성호르몬 분비를 높일 수 있으며 손실된 근육 보충에도 도움이 됩니다.

남성 호르몬 유지와 보충을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 또한 중요한데요.

 

아이스크림, 피자 등 정제된 탄수화물과 당처리 식품은 칼로리가 높고 당분, 포화지방, 나트륨, 저품질 단백질이 많아

오랜기간 섭취하면 비만과 콜레스테롤 수치 및 혈압 상승은 물론 테스토스테론 수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콩이 테스토스테론 수치 감소의 원인이라는 결정적인 증거가 발견되지 않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긴 하지만

콩과 두유, 콩 단백질 음료 등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놀라, 땅콩, 옥수수, 콩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기름테스토스테론을 낮추는 데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그럼 남성 호르몬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요?

 

아연은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연은 굴, 게, 새우 등의 해산물과 깨, 호박씨에도 많이 들어있는데 아연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혈중 셀레늄 농도는 테스토스테론의 농도와 비례하며 셀레늄은 남성 난임 치료에도 쓰입니다.

셀레늄은 마늘, 양파, 견과류 등에 많이 들어있어요.

 

비타민D도 도움이 되는데 연어, 고등어, 참치, 우유 등에 많이 들어있죠.

 

콜레스테롤은 테스토스테론의 원료입니다. 하루 한 개 정도의 계란으로 콜레스테롤을 적당히 섭취해주는게 좋아요.

 

이외에도 소고기, 닭고기, 돼지 간, 등푸른 생선, 브로콜리 ,피망, 당근, 시금치, 토마토도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합니다.


남성 호르몬은 남성의 성 기능과 활력에 중요한 요소이지만 무조건 좋은 몸에 좋은 영향만 주는 건 아니에요.

남성의 가장 큰 적인 전립선의 성장은 남성 호르몬과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 전립선 치료약 중에 널리 쓰이는 프로스카나 아보다트는 남성 호르몬 작용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내시와 같이 거세한 사람은 전립선 성장이 안되어 전립선 비대증이 오지 않죠.

 

때문에 남성의 노화로 인한 남성 호르몬 부족을 개선하기 위해선 적절한 남성 호르몬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남성 호르몬 보충은 전립선 비대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중간중간 검진을 통해 남성 호르몬 수치를 잘 확인해주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