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나토키나제 효능과 부작용

식꿈 2021. 2. 26. 15:02

세계보건기구(WTO)에 따르면 전 세계 사망원인 1위는 심혈관질환이고

2030년에는 이로 인한 사망자수가 23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혈관벽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죠.

특히 심혈관질환은 재발 위험이 높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해요.

 


1. 나토키나제란?


나토키나제는 낫토의 끈적거리는 부분에 함유된 단백질 분해 효소입니다.

낫토는 삶은 대두를 낫토균이 발효시켜 생긴 식품인데 발효과정에서 나토키나제를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가 생성돼요.

1925년 홋카이도 제국대학의 오오시마 교수에 의해 정제 및 성질에 관한 보고가 되었으며 이후 다양한 연구보고를 통해

1980년대에 혈전의 원료가 되는 단백질 피브린을 분해하는 효소를 나토키나제로 이름 붙였습니다.

나토키나제는 혈전용해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B군과 다량의 항산화 효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청국장에도 마찬가지로 이런 효소들이 생성되는데

청국장은 볏짚에 존재하는 Bacillus subtilis 균을 이용해 콩을 발효하며

낫토는 순수한 낫토균(Bacillus natto)를 배양해 콩을 발효시킨다는 차이점이 있어요.

 


2. 나토키나제 효능


나토키나제는 혈전의 주성분인 피브린을 용해시키며

신체 내 혈전용해효소인 우로키나제의 전구체인 프로우로키나제를 활성화하며

혈전 용해효소 플라스민을 만들어 내는 조직 플라스미노겐 활성체의 양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혈전 용해를 어렵게 하는 혈전용해저해물질 PAI-1을 분해하며

유글로불린 용해시간을 단축하여 혈전용해활성의 증강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나토키나제는 혈전용해에 효과적이며 혈전증과 뇌경색,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이 돼요.

혈전은 본래 혈관 손상을 복구하는데 필요하지만 혈액이 걸쭉해지면 생긴 혈전이 융합하고 축적되게 됩니다.

혈류의 느림, 응고 과다, 혈관 손상 등으로 인해 혈전증이 생기며

암, 임신, 피임약 복용, 거동 불가로 인한 와상 상태, 염증, 장시간 비행기 탑승 등은 혈전이 생기는 요인이 될 수 있어요.

뇌경색과 심근경색은 동맥경화증이나 혈전증이 원인이며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질병이죠.

혈전증은 증상 없이 급작스럽게 발병할 수 있어서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나토키나제가 혈전을 녹이기 쉽게 만들어 혈압강하와 고혈압 완화에도 효능이 있어요.

또한 나토키나제를 6개월간 섭취한 결과 중성지방 수치가 정상으로 내려왔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나토키나제는 의약품처럼 강력한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지만 부작용이 없고 값이 싸 예방 차원의 보조제 섭취로 좋아요.


3. 나토키나제 부작용


나토키나제는 항응고제로 사용하는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인 헤파린에 결합합니다.

헤파린 사슬의 길이가 어떠하냐에 따라서 헤파린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어요.

따라서 항응고제와 병용시에는 복용에 주의하셔야 하며 드시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셔야 해요.

혈액 응고를 막으니 당연히 혈우병 환자는 드시면 안되고 수술 직전이나 수술 직후에도 섭취하시면 안되겠죠.

 

또한 나토키나제는 혈액 희석을 유발할 수 있어 아스피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와 병용하시면 안돼요.

특히 작은 혈관 질환이라도 있으신 분이라면 뇌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어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혈압 환자이신 분들도 혈압을 더 낮출 수 있으니 드시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4. 나토키나제 복용법


가장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나토키나제를 복용하는 방법은 식품으로 낫토나 청국장을 섭취하는 것이겠죠.

하지만 낫토의 냄새나 식감은 익숙하지 않고 청국장의 경우에도 냄새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하기 어려운 분들이 많아요.

 

또한 낫토에는 혈전용해를 촉진하는 성분인 나토키나제도 있지만 혈액응고를 촉진하는 비타민K2도 들어있어요.

그래서 혈전 용해 효능을 높이려면 건강보조식품이나 보조제 등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아요.

혈전은 심야부터 이른 아침에 걸쳐 만들어지기 때문에 나토키나제는 저녁 식사 이후나 취침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나토키나제는 정해진 일일 복용 권장량이 있는 건 아니지만 보통 1일 2000 FU를 기준으로 합니다.

식품인 낫토로 섭취하실 때엔 1팩 50g 기준 1500 FU의 나토키나제가 있으므로 하루 1~2팩 정도 드시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