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남자한테 참 좋은 아슈와간다 효능과 부작용

식꿈 2021. 2. 25. 17:59

다양한 효능과 의약적 특성으로 인해 강력한 약초로 분류되는 아슈와간다

인도와 북아프리카에서 자라서 인도의 인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인도에서는 이미 고대부터 수천년 전부터 다양하게 민간요법에 이용되어 왔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원래 인삼이 있다보니 마카와 같은 제품들에 비해서 덜 알려져있지만

미국에서는 강장제 건강식품 아슈와간다가 미국 소비자가 뽑은 건강기능식품 TOP5에 들어가기도 했어요.

 


1. 아슈와간다란?


아슈와간다는 말의 냄새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로 말의 땀과 비슷한 독특한 냄새가 있는 허브입니다.

인도 아유르베다 전통 의술에서 다방면으로 사용되고 있는 아답토젠입니다.

 

아답토젠은 질병에 저항하고 외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물질을 말하며

피로, 발기부전 및 불임 개선과 에너지 향상, 집중력 강화를 돕고

육체적, 정신적인 스트레가 심한 환경에서 기초체력 유지와 지구력과 스태미나를 높여주며

호르몬 등의 내분비 환경과 면역계를 지켜주죠.


2. 아슈와간다 효능


생식능력 향상

아슈와간다가 첨가된 보충제는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생식 건강을 개선하며

지질 과산화 및 단백질 카르보닐 함량을 억제하고 남성의 생식능력과 정자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육량 및 근력 증가

아슈와간다는 체력과 체성분 증가에 도움을 주어 꾸준히 섭취하면 근육량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근육의 회복과 지방 손실에도 도움을 줘요. 아슈와간다의 효능이 이전에 소개해드린 마카와도 비슷한 것 같죠?

 

2021/01/05 - [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 마카 효능 총정리!

 

마카 효능 총정리!

안녕하세요 트렌드를 모아보는 식꿈이입니다. 남성 건강에 좋다는게 알려지면서 요즘 핫한 건강보조식품이 있죠. 아이허브 순위에서도 항상 상위에 있는 마카 입니다. 마카는 배추과 두해살이

seekdream.tistory.com

염증 감소

아슈와간다는 인체에 발생한 염증성 변화나 암으로 조직 파괴가 일어난 경우 나타나는

C-반응단백질을 감소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C-반응단백질은 심장병 발병 위험을 높여요.

 

혈당 수치 완화

아슈와간다는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며 인슐린 민감도를 개선하여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며

당뇨병 유발 가능성을 낮춰주고 당뇨병을 이미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코르티솔 분비 감소

아슈와간다는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진 코르티솔 생산을 줄입니다.

코르티솔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에 필수적인 호르몬이지만 너무 많이 생산되면 불안과 우울증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요.

코르티솔은 불안, 우울증, 만성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높게 나타나는데

아슈와간다를 섭취하면 일반적인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우울증 증상 완화와 직접적인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외에도 아슈와간다는 갑상선 기능 촉진, 불면증 완화, 콜레스테롤 감소, 기억력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3. 아슈와간다 부작용


아직 아슈와간다와 관련하여 보고된 심각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아슈와간다가 건강 기능 식품으로 먹지만 약재로도 사용됨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병의 치료나 건강 효능을 위하여 복용량을 늘리거나 아슈와간다 장기복용할 경우는 전문가와의 상의가 필요합니다.

 

아슈와간다는 3개월의 장기 복용에도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고용량을 복용할 경우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위장관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슈와간다를 처음 접하신다면 소량에서 점진적으로 복용량을 늘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슈와간다의 일일 섭취 권장량은 논문들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300~500mg으로 식사와 함께 또는 식후 하루 한번에서 두번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안정성이 입증된 아슈와간다이지만 특정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복용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혈당 수치를 낮춰 당뇨약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당뇨약 복용 환자의 경우 복용하시면 안돼요.

혈압을 저하시킬 수 있어 저혈압 환자에게도 좋지 않으며 고혈압약의 약물 작용을 방해할 수 있어요.

위궤양이 있는 경우에도 위장관을 자극할 수 있으니 복용하시면 안되고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올릴 수 있으니 갑상선 약 복용중이신 분들도 주의하셔야합니다.

 

특히 아슈와간다는 자궁 수축으로 인하여 유산을 일으킬 수 있으니 임신 중이신 분들은 절대 복용하시면 안돼요.


아슈와간다는 대부분 분말 형태나 캡슐 형태로 많이 판매되는데 아이허브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요.

국내에선 수험생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인과

성기능 개선 목적을 가진 분들에게 효능이 알려지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요.

 

아슈와간다는 마카랑 그 효능이 비슷하기도 한데요.

혹시 마카가 몸에 잘 안맞거나 효과를 못보셨다면 아슈와간다를 한번 복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