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양태반이란? 양태반의 효능 및 부작용

식꿈 2021. 3. 3. 16:06

요즘 TV에서 노화를 방지하는 식품으로 자주 소개되고 있는 양태반

가수 미나가 양태반 가루를 여러 음식에 넣어 먹는 모습도 나오고

조영구 부부가 노화 예방 목적으로 양태반 가루를 샐러드에 뿌려 먹는 모습도 공개되었죠.

할리우드 배우 제니퍼 애니스톤은 양태반 가루를 감자칩이나 스무디에 넣어 먹기도 하고

빅토리아 베컴은 얼굴 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양태반이란?


태반은 태아와 모체의 사이에 태아의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물질교환을 매개하는 구조물입니다.

태반에는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다양하게 많이 들어있는데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영양 성분과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본초강목에도 태반은 피를 맑게 해주고 갱년기 증상과 같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완화는데 도움을 준다고 되어 있어요.

중국은 기원전 3세기경부터 태반을 상처 치유하는데 연고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양태반은 양의 태반을 말하는데 융모로 덮여있는 사람과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태반은 사람의 태반과 분자 구조가 유사하여 인체가 받아들이기에 부담이 가거나 유해하지 않은 게 특징입니다.

또한 피부와 몸을 구성하는 풍부한 영양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요.

연구 결과에서도 동물태반의 추출물이 사람태반과 마찬가지로

피부노화, 면역력 등과 같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죠.

 


2. 양태반 효능


양태반은 약 85%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단백질 식품인 우유, 닭가슴살, 두부와 비교했을 때에도 적게는 3배, 많게는 18배 이상의 단백질을 함유하였으며

양태반이 가진 17종의 아미노산 중 약 40%가 필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태아성장과 콜라겐 연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히스티딘

체내에 발생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메티오닌

폐, 피부, 근육에서 콜라겐을 합성하는 프롤린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양태반의 히스티딘 함유량은 복분자의 68배, 전복의 7배이며 프롤린 함유량은 호두와 전복의 8배입니다.

피부관리

양태반은 피부의 각 층을 구성하고 피부의 본래 모양과 단단함을 유지하도록 돕는 콜라겐

피부에 탄력을 줄 수 있는 엘라스틴, 천연 보습 인자라고 불리는 케라틴, 히알루론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자양강장

양태반은 체내 독소를 배출하여 면역력 강화 및 밸런스를 맞추고 간 기능과 불면증을 개선하여 원기회복에도 좋아요.

위에 말씀드린 단백질은 물론 비타민 C도 사과의 33배가 들어있어 피로 회복과 체력 증진에 좋습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와 남성 건강 증진

양태반의 비타민, 엽산, 아르기닌 등의 성분안면홍조, 얼굴 화끈거림, 관상동맥 질환과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낮추고

근육 생성 등 갱년기 증상 완화에 탁월합니다. 남성의 정자 생산 증가와 불임개선, 정력 향상과 탈모방지에도 좋아요.

 


2. 양태반 부작용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는데

복용 후 두드러기 ,가려움, 심한 경우에는 호흡 곤란과 같은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양태반을 과잉 섭취하면 구토, 복통, 설사와 같은 소화기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과잉섭취로 인한 증상인지 파악을 위해 횟수나 양을 줄여볼 수 있으며

횟수와 양을 줄였는데도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성분에 의한 증상일 수 있으므로 복용을 중지하는 게 좋아요.

양태반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250mg ~ 500mg 입니다.


3. 양태반 복용법


시중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양태반 식품은 분말 형태로 나와요.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거나 샐러드 드레싱 및 요거트에 뿌려서 섭취할 수 있으며

분말 섭취가 귀찮은 분들은 캡슐 형태의 제품을 드시면 됩니다.

 

피부에 양보하고 싶으신 분들은 우유에 양태반 가루 1스푼을 넣고 화장솜에 부어주면 양태반 팩을 만들 수 있어요.

양태반이 피부에 좋다보니 양태반을 원료로 한 크림이나 아이크림, 마스크 팩 등 다양한 화장품들도 출시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