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알로에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식꿈 2021. 3. 5. 11:30

 환절기인 3월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데 요즘 같은 코로나 시대에는 면역력이 더욱 신경 쓰이죠.

방송에서 장 건강을 지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알로에가 소개되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알로에의 핵심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알로에 다당체가 감기발생률을 감소시켜주고

감기에 걸렸어도 기침, 가래, 두통, 근육통 등 주요 현상을 완화시켜줘서 더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1. 알로에란?


알로에는 백합과 알로에 속의 다년생 식물이에요.

알로에 속의 식물은 5백 종이 넘지만 약용 알로에는 6~7종으로 종류마다 그 효능이 다소 차이가 있어요.

알로에의 모양은 창과 같이 길고 끝이 뾰족한 잎의 양쪽 가장자리에 톱니 모양의 가시가 돋아 있어요.

알로에는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사용되었는데 클레오파트라는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였고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은 원정 시에 병사들의 상처치료를 위해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알로에가 동양에 전파된 것은 알렉산더 대왕의 페르시아 원정으로 현재 이란까지 전파되었던 알로에가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으로 전해지고 이후 중국을 통해 우리나라로 전해졌어요.

 

알로에는 매우 건조한 기후에서도 다량의 수분을 저장하며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알로에 효능


알로에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피부 진정과 재생, 상처치료가 있으며

만병의 근원인 면역력 증강, 장 건강, 염증 치료, 위장병 치료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알로에의 효능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면역력 관리

알로에는 서양의 인삼으로 불리는데 면역력 증강의 핵심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다당체가 들어있기 때문이에요.

알로에 다당체는 장에 흡수되면 장 주변의 면역세포를 자극하고

활성화된 면역세포가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면역력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알로에 다당체에는 만난, 펙틱, 글루코만난, 아세틸레이티드만난 등이 있는데

특히 아세틸레이티드만난은 면역 다당체라고 불릴 정도로 면역력 증강의 핵심 요소입니다.

위장질환 개선

알로에에 들어있는 알로에우르신 성분은 위와 십이지장 등의 상처치료와 궤양 질환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어요.

특히 알로에 추출물이 위점막을 자극하는 히스타민 생성을 억제하여 이미 분비된 위산을 중화해줍니다.

 

변비 개선

알로에의 알로인과 에모딘이라는 성분은 대장 점막을 자극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상처치료와 피부미용

알로에의 알로인 성분은 티로시나아제의 활성화를 억제해줍니다.

티로시나아제 활성화를 억제하면 얼굴에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여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면 흉터와 여드름 자국이 생기는 것도 방지해줘요.

또한 알로에는 피부흡수력이 좋아 빠르게 피부에 침투하여 세포 재생을 돕고 수분 공급을 원할하게 해주며

알로에의 우르신이라는 성분은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하여

새로운 조직생성을 촉진시켜 외상과 화상 등 상처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알로에는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혈압 정상화에 도움을 주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아요.

 


3. 알로에 부작용


알로에의 안토라퀴논이라는 성분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

피부에 바르실 경우 손목이나 손등에 미리 테스트를 한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생리 중인 여성분들은 알로에 성분으로 인해 출혈과다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알로에를 과다섭취하게 되면 복통과 구토,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데

알로에의 일일 섭취 권장량은 알로에겔 기준으로 25g 이하입니다.


우리나라에 주로 재배되는 알로에는 3가지 종류로

알로에베라는 가장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품종으로 미용, 생약 목적으로 활용되는데

껍질이 두껍고 생으로 먹는 경우 강한 쓴맛이 느껴져 보통은 잎 속 젤리질만 먹어요.

사포나리아는 가지를 제거하고 껍질 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쓴맛이 없고 약성이 순해 즙, 주스로 많이 사용돼요.

아보레센스는 크기가 작고 혈액순환 촉진, 혈관 개선 등 뛰어난 효능으로 약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알로에 다당체 섭취를 통해 면역력 증강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생알로에로는 하루에 2kg이나 섭취해야한다고 해요.

면역력 증강을 위해 알로에를 섭취하신다면 생알로에 보다는 알로에겔로 섭취하시는게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