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데커신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식꿈 2021. 3. 22. 10:04

관절 통증이 뇌 건강까지 위협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미국 노스웨스턴대학 연구팀은 관절 통증을 방치할수록 뇌 기능이 저하된다는 임상 연구 결과를 발표했어요.

관절 통증 기간이 1년씩 늘 때마다 뇌 용적이 1.3㎤씩 감소한다는 것인데요.

뇌 용적이 줄어들면 인지능력부터 저하되며 이는 단순한 기억력의 감퇴와는 다릅니다.

인지능력은 기억뿐만 아니라 시공간 감지 기능, 언어학습 능력, 상황 파악 등을 포괄하는 통합적 사고 기능이에요.

그래서 인지능력이 저하되면 치매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단순히 노화라는 이름으로 방치하면 증세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데요.

당귀 속의 데커신이라는 물질이 관절 건강은 물론 인지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참당귀 추출물인 데커신이 한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뉴질랜드 등 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 데커신 효능


당귀는 이전부터 관절 통증과 치매 예방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왔습니다.

동의보감에는 500회 이상 등장할 정도로 즐겨 사용되었으며

그 효능 때문에 당귀를 팔팔 끓여서 달여 마시는 사람, 생으로 씹어먹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당귀는 뭉친 어혈을 제거하고 피를 돌게 하는 기능이 탁월하여 옛 여인들이 시집갈 때 꼭 챙기는 상비약 중 하나였다고 해요.

당귀의 이러한 효능은 당귀 속의 데커신 때문인데요.

데커신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노화로 저하된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개별 인정을 받은 물질입니다.

 

일반적으로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은 뇌 신경세포 속 비정상 단백질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데커신은 알츠하이머의 원인 물질로 꼽히는 베타아밀로이드와 타우 단백질을 줄이고 생성을 억제합니다.

또한 데커신의 뇌세포 보호 기능은 스트레스와 노화로 인한 기억력 장애와 손상된 인지능력 개선에도 도움을 줘요.

 

데커신 성분의 치매 치료 제품을 연구하던 중 데커신 섭취 환자 다수가 관절 부위 통증에 대한 개선 반응을 보였는데요.

연구결과 데커신이 통증 억제와 소염 효과가 있으며 관절 연골을 분해하는 효소 활성 억제 기능이 있음을 확인했어요.

데커신을 섭취하면 골관절염 통증과 뻣뻣함이 눈에 띄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절 통증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는 바로 혈액 순환입니다.

특히 겨울철 찬 공기는 혈관을 수축하여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관절 주변 근육을 뭉치게 만들어 통증을 유발하죠.

데커신을 섭취하면 관절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뉴질랜드 국민들도 관절 건강을 위해 당귀를 챙겨먹는데 특히 참당귀 분말을 즐겨 섭취합니다.

참당귀 추출물에 든 데커신은 캐나다 특허등록까지 마쳐 전 세계에 그 효능을 인정받았으며

데커신을 섭취했을 시 통증 완화와 인지 개선 효과가 있다는 유효한 연구 결과도 있어요.


2. 데커신 부작용


당귀의 풍부한 정유 성분 때문에 당귀 섭취 시 설사를 할 수 있어 장과 위가 약한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데커신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100mg입니다.

데커신 섭취시 복부에 가스가 복부 팽만이 지속적으로 있으신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이 좋아요.

 

당귀는 자궁수축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임산부는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당귀 부작용으로 인하여 유산이 될 수 있어 절대 임신중이라면 섭취하시면 안돼요.

 

또한 몸에 열이 많은 분들도 두통이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3. 데커신 복용법


당귀는 품종에 따라 왜당귀, 황당귀, 참당귀로 나뉩니다.
당귀의 유효 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국내산 참당귀에서 추출한 성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산 참당귀는 일반 당귀보다 데커신 함량이 무려 430배나 높아 품질이 뛰어나다고 해요.

국내산 당귀라고 해도 추출 공법에 따라 데커신 함유량이 다를 수 있는데 때문에 추출 공법도 따져보는 것이 좋아요.

참당귀에 들어있는 데커신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았을 때 데커신 함량이 훨씬 높습니다.

또한 데커신은 같은 함유량이더라도 액상이 체내 흡수가 더 빠른데요.

체내 소화율이 떨어지는 나이일수록 알맞은 섭취 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요즘 인기에 힘입어 다양한 데커신 건강보조식품들이 나오는데 성분과 추출 공법도 잘 따져보고

건강보조식품을 성분마다 다 따로 챙겨먹기는 부담스러우니

이왕이면 아연 등 노년층에 꼭 필요한 영양소들이 함께 포함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