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평발 확인 방법과 평발 교정

식꿈 2021. 4. 15. 13:35

평발(편평발)은 발바닥의 안쪽 아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거나 소실되는 발의 변형을 말합니다.

평발이 심한 경우엔 발이 심하게 변형되거나 발을 자주 삐게 됩니다.

평발은 발의 구조상 세로내측아치와 가로아치가 아래로 내려 앉아 바로 서있는 경우 발의 안쪽이 바닥에 닿게 됩니다.

보통 외반족과 함께 나타나 외반편평족이라고도 부릅니다.

원인은 뼈 자체의 이상 근육과 심줄 그리고 몸무게 등 복합적 요인으로 생기며

유전적인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무지외반증을 동반합니다.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평발은 어떻게 확인하고 교정할 수 있을까요?

 


평발 확인 방법


자신이 평발인지 아닌지 쉽게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맨발로 서서 발 안쪽의 움푹 들어간 곳(아치)에 손을 넣으면 쉽게 들어갑니다.

하지만 만약 손가락이 아치 안으로 전혀 들어갈 수 없다면 평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뒤꿈치가 밖을 향해있고 신발 바닥이 안쪽부터 먼저 닳는다면 평발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보통 신발의 바깥쪽이 먼저 닳습니다.

장시간 걷거나 운동할 때 유난히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도 평발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평발인 사람들을 우리 주변에서 간혹 볼 수 있는데 평발은 정상적이진 않지만 병은 아닙니다.

파지만 평발로 인해서 여러가지 괴로움이 있을 수 있어요.

평발은 오래 서 있거나 걸으면 통증이 발생하고 쉽게 지칩니다.

그래서 오래 걷거나 운동하는 것을 싫어하게 되어 운동 부족으로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실제로 비만인 사람들 중에 평발인 사람의 비중이 높아요.

 

평발인 사람들은 대부분 발바닥이 전체적으로 쉽게 피로하고 아프면서 종아리까지 당기는 느낌이 듭니다.

통증으로 인해 걷는 것을 싫어해서 쇼핑을 꺼리기도 하며 발을 자주 삐게 됩니다.

대체로 서 있거나 걸어 다닐 때 통증이 있으며 앉거나 누워있으면 증상이 없습니다.

 


평발 교정


1. 발바닥 쳐다보기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은 후 한쪽 무릎 위에 발목을 올립니다.

올린 발목에 힘을 준 뒤 발바닥이 얼굴을 향하도록 최대한 힘을 줘서 돌립니다. 그 상태로 6초 유지합니다.

양쪽 발을 번갈아가며 틈나는 대로 자주 동작을 취해줍니다.

익숙해지면 발목을 무릎이 아닌 허벅지에 올려서 시행합니다.

복사뼈 위 힘줄은 발의 아치가 주저앉지 않도록 위에서 끌어당기는데 중요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힘줄이 약해지면 평발이 되기 때문에 복사뼈 위 힘줄이 튀어나올 정도로 힘을 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2. 수건 끌기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은 후 무릎을 90도 굽혀 유지합니다.

수건을 발꿈치가 수건에 닿도록 발 아래에 깝니다.

이 상태를 유지하면서 발가락 뼈를 구부려 수건을 잡아 몸 쪽으로 끌어 당깁니다.

한 번에 20회, 하루 4~5회 반복하는 것이 좋으며

이 동작은 발의 내재근(아치를 잡아주는 근육 중 하나)을 키워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밴드 운동

의자에 앉아 한쪽 무릎을 80도로 굽힙니다.

탄력 밴드로 무릎을 굽힌 쪽 발바닥을 감싼 뒤 손으로 45도 방향으로 당겨 힘을 줍니다.

발꿈치는 바닥에 대고 발 끝만 손 반대 방향으로 바닥을 쓰는 것처럼 움직입니다.

이 동작은 발의 뒤정강근(보행시 추진력을 낼 때 쓰이는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켜줍니다.

 

심하지 않은 평발이라면 집에서 이 운동들만 해줘도 아치가 생기고 많이 걸었을 때 통증도 줄어듭니다.

 

평발의 치료방법으로는 보존적인 치료(비약물 치료)와 수술적인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보존치료는 증상이 있을 경우 아치 지지대 깔창을 신발 내 착용하는 것인데

아킬레스건이 단축되어 있는 경우에는 건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효과가 입증된 것은 아니나 발가락 끝으로 걷게 하거나 발가락 올리기 운동을 반복시켜

후 경골근을 강화시키는 운동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대상은 장기간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으며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제한을 받는 경우나 심한 변형으로 인해 구두 모양이 이상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경 근육성 질환과 관련된 평발이거나 청소년기 이후

후 경골근건 기능 장애 등 다른 질환이 동반된 경우에도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변형 교정을 위해 발 안쪽의 건을 단축하는 방법이나 발뒤꿈치 뼈를 늘이는 방법,

발목뼈와 발뒤꿈치뼈 사이에 삽입물을 넣거나 관절을 고정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기타 원인 질환에 대한 다양한 수술적 치료도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