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통풍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은?

식꿈 2021. 4. 22. 16:08

통풍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만성 염증성 관절염입니다.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통증이 느껴진다는 이름 그대로 증상이 발현되면 엄청난 통증이 따르죠.

특히 요즘은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통풍 환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통풍에 의한 급성 발작으로 응급실을 찾는 사람도 늘고 있어요.

 

통풍으로 응급실을 방문하는 환자수는

2010년 10만명당 6.28명에서 2017년 21명으로 3.3배 증가하였으며

같은 기간 통풍환자의 외래치료 증가율 1.7배, 입원치료 증가율 1.3배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입니다.

연령별로는 30대가 4.5배, 40대가 3.6배로 가장 크게 증가해

젊은 통풍 환자들의 응급실 이용이 늘고 있습니다.

 


통풍이란?


통풍은 고요산혈증에 의해 관절강과 조직에 요산이 침착되어 나타나는 급성 관절염으로

쉽게 말하자면 팔다리 관절에 심한 염증이 반복해서 생기는 대사질환입니다.

 

주로 엄지발가락 등의 한개의 관절에서 극심한 통증이 생기면서 뜨겁고, 불게 변하며, 부어오릅니다.

가벼운 발작은 치료하지 않아도 몇 시간 이내 사라지거나 하루 이틀 정도 지속되지만

심한 발작은 며칠에서 몇 주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요.

질병이 진행되면 통증이 없는 간헐기 통풍을 지나 만성 결절성 통풍의 시기에 들어가며

여러 부위에서 통풍 결절이 관찰되는데 지속적인 뻣뻣함과 통증이 나타납니다.


통풍의 치료


통풍 증상이 생기면 안정을 취하고 가능한 한 빨리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적입니다.

급성 통풍 발작은 콜히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로 증상 완화가 가능하며

고요산혈증을 조절하여 통풍 발작을 예방하고

요산이 조직에 침착되는 것을 막기 위해 요산억제제나 요산배출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통풍은 유발 요인인 과음 과식을 피해야 하며

혈중 요산 농도가 높아지는 고요산혈증을 유발하는

비만이나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에 대한 치료도 함께 이뤄져야 합니다. 

 


통풍에 나쁜 음식


통풍은 곱창, 간, 지리, 콩팥과 같은 내장류와 고등어, 청어, 정어리 같은 등푸른 생선

그리고 가리비, 조개 등 퓨린의 함량이 높은 식품과 과도한 단백질 섭취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기름진 고기류와 튀김, 드레싱, 중화요리, 버터 등의 과도한 지방도 요산의 배설을 감소시켜 좋지 않습니다.

 

알코올은 혈액 내 요산 생성을 증가시키고 배설을 어렵게하기 때문에 통풍 증상이 있다면 금주가 필요합니다.

특히 맥주, 막걸리 등의 곡물이 주성분인 주류는 통풍에 더 좋지 않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수분은 소변의 요산 배설을 돕고 신장결석의 형성을 최소화해주므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우유를 자주 마셔주는 것도 좋은데 요산의 배설을 촉진해 관절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줘요.

 

채소에 풍부한 섬유질, 엽산, 비타민C는

혈액 내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므로 충분한 채소 섭취도 좋습니다.

특히 양파는 퀘르세틴 성분이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어 통풍에 좋아요.

바나나는 퓨린 함유량이 낮고 칼륨이 풍부하여

산성 성질을 띈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는 효과가 있어 통풍에 좋습니다.

수박 역시 수분 함량이 높아 신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통풍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줘요.

 

흰 쌀밥 대신 현미를 먹는 것도

현미의 피티산 성분 등 신체의 독소를 배출하는 성분이 통풍 치료에 도움이 되어 좋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들을 보면

퓨린 함량이 많은 음식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전통적인 식이요법을 엄격하게 시행하는 것보다는

과식을 피하고 체줄을 줄이는 방향의 다이어트 식사가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어떤 음식이 통풍에 좋고 나쁘냐를 따져가며 먹는 것보다는

식단 전체적으로 탄수화물을 줄이고 적절한 단백질을 섭취하며

불포화 지방이 포함된 식사를 하는 것이

체내의 요산 농도도 낮추고 통풍 발작의 빈도도 줄여준다고 합니다.

 

통풍은 과거 귀족병이라고 불린 만큼

일반인들이 잘 먹기 힘든 기름진 음식과 술로 인해 상류층 사람들이 주로 걸렸습니다.

때문에 통풍을 가장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것은 음식의 과한 섭취와 음주를 금하는 거겠죠?

물론 통풍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까지 구분하여 섭취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