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숙취 해소 음식 총정리

식꿈 2021. 5. 24. 17:36

숙취는 술을 많이 마시면 찾아오는 불쾌한 증상으로 대표적으로는 두통, 구토, 속쓰림 등이 있습니다.

숙취가 생기는 원인을 술에 함유된 에탄올이 몸에 흡수될 때 만들어지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 때문이며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술을 마시는 속도나 함께 먹는 음식에 따라 알코올의 흡수 정도가 다릅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단백질 음식은 몸이 알코올을 적게 그리고 천천히 흡수하게 만들며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 후나 빈 속에 술을 마시게 되면 몸이 알코올을 빨리 그리고 많이 흡수하게 됩니다.

 

숙취는 과음을 하면 예외 없이 찾아오는 현상이라 숙취를 예방하는 것은 금주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숙취를 최소화 하는 방법은 있죠.

빠른 회복을 위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으며

평소 UDCA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와 실리마린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로 간 건강을 챙긴다면 숙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술꾼들은 저마다 나름의 해장 음식들이 있는데요. 어떤 음식들이 숙취 해소에 좋은지 한번 같이 알아볼까요?

 


숙취 해소 음식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


무가 많이 들어간 생선국, 부추가 들어간 조개탕

무에는 체내 알코올 대사 과정 중 생기는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효율적으로 제거해주는 카탈라아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무를 사용한 탕 종류도 숙취에 좋습니다.

복어 또는 부추 속에는 해독을 풀어주는 성분이 있어 탕으로 드실 경우 매우 좋으며

조개에는 간을 보호해주는 필수 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하고 음주로 인한 간 손상을 막아줍니다.

 

날달걀

달걀노른자에 들어 있는 단백질과 레시틴이 간의 회복력을 높이고 체내 알코올 농도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콩나물국

콩나물 특히 뿌리에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몸의 열을 내려주고 해독작용이 뛰어나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꿀물

술을 먹게 되는 순간 체내는 산성으로 변하며 그로 인해 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꿀에 들어있는 풍부한 과당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알코올 분해를 돕습니다.

그리고 장운동을 촉진해서 독성물질이 체외로 배출되도록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초콜릿

폴리페놀 성분이 많은 초콜릿에는 흑당, 타우린, 카테킨 성분이 풍부해 저혈당 증세를 예방하고

술 먹은 다음날 생길 수 있는 두통과 어지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며 위벽 또한 보호해줍니다.

 

북엇국

북어에는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과 함께 메티오닌이 풍부해 유해산소를 없애주고 숙취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

콩나물 뿌리에도 풍부한 아스파라긴은 아스파라거스에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숙취해소 음료에 많이 쓰이는 원료인 만큼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

토마토 속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이 알코올 독성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토마토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 성분이 술로 인한 속쓰림 증상까지 완화해줍니다.

토마토에 풍부한 비타민B, 비타민C, 글루탐산은 간을 보호하고 피로감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섭취해도 좋지만 끓이거나 으깨서 섭취하면 영양소 흡수가 촉진됩니다.

따라서 토마토 수프, 토마토 해물찜 등으로 조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헛개

헛개에는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알코올 분해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의 회복을 돕습니다.

 

녹차

녹차는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품으로 알코올 분해 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에는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는 아스파라긴산과 알라닌도 풍부해 숙취 해소 효과가 좋습니다.

녹차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이뇨작용을 유발해 몸에 쌓인 독성물질을 배출해 숙취 해소가 촉진되기도 합니다.

녹차는 찬 성질이라 차갑게 마시는 것보다 따뜻하게 끓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이나 식사 직후에 녹차를 마시면 소화 불량이나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녹차의 강한 이뇨작용으로 인해 약물이 몸속에 머무는 시간이 짧아져 약효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녹차와 약을 함께 먹어서는 안됩니다.

 

홍시

동의보감에 따르면 홍시는 숙취를 해소하고 갈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습니다.

홍시에 풍부한 타닌 성분이 알코올 흡수를 지연하고 술이 빨리 깨게 하므로 과음 후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이외에도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타닌을 과하게 섭취하면 지방질과 작용해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시는 게와 함께 섭취할 경우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바나나와 함께 섭취하면 철분 흡수율이 떨어져 주의해야 합니다.


세계 최고의 해장음식은?


민족마다 식성이 다르듯이 전 세계 숙취 해소 음식도 천차만별입니다.

과음으로 거북한 속을 달래주기 위해 뜨끈한 국물을 선호하는 우리와 달리 스파게티, 칵테일로 해장을 하는 세계인들도 있습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영국판은 한국의 전주 콩나물국밥을 포함한 숙취에 좋은 세계 9가지 음식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유명 음식평론가인 로렌 쇼키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이탈리아 ,콜롬비아, 우간다 등의 해장음식을 골랐습니다.

 

로렌 쇼키가 소개한 세계 최고의 해장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주 콩나물국밥

로렌 쇼키는 한국의 술 문화는 해장국이라는 새로운 음식장르를 탄생시켰다며

파와 고추 등을 넣고 만든 전주의 콩나물국밥은 한국에서 과음 후 아침에 먹는 인기 있는 음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콩나물에는 비타민C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해독작용과 간 기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단 콩나물국밥과 함께 빠질 수 없는 구수한 모주는 한 잔에서 멈춰야 합니다.

 

이탈리아 미드나잇 스파게티

마늘, 올리브오일, 고추 등이 들어간 미드나잇 스파게티는 체내의 과도한 알코올 성분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탈리아 고추인 페페론치노를 섞은 스파게티면에 샐러리, 파슬리 등 허브를 첨가해 깔끔한 매운맛을 냅니다.

캐나다 블러디 시저

역시 해장에는 해장술이라는 말이 있듯 칵테일 블러디 메리의 배리에이션으로 1969면 캘거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보드카, 서양고추냉이, 핫소스, 우스터 소스에 클라마토 쥬스가 들어갑니다.

클라마토에는 조개맛이 들어 있어 비릿한 해산물 냄새가 함께 납니다.

주로 샐러리와 라임을 꽂아 마시는데 보드카가 많이 섞이면 숙취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하와이 로코모코

하와이의 빅아일랜드 힐로에서 시작된 하와이 브런치입니다.

뜨끈한 흰 쌀밥 위에 햄버거 패티와 걸쭉한 소스, 달걀후라이 등을 얹어 먹습니다.

숙취해소 여부와 상관없이 인기있는 로컬메뉴 중 하나입니다.

 

콜롬비아 창구아

계란을 우유에 데친 후 고수와 칼라도 빵을 얹어 스프를 만드는 콜롬비아의 대표적인 서민음식입니다.

계란에는 메스꺼움과 두통을 완화하는 아미노산인 시스테인 성분과

간의 알코올 분해를 돕는 메티오닌 등 각종 아미노산이 들어가 있습니다.

 

체코 유토펜치

유토펜치는 피클처럼 절인 체코식 소시지입니다.

피클은 특히 동유럽에서 숙취치료제로 알려졌는데

러시아와 폴란드에서도 두통과 몸살 기운이 있을 때 피클즙을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토펜치는 미리 요리된 돼지고기 소시지를 양파, 식초, 소금 등 각종 재료와 함께

일주일 가량 담가 톡 쏘는 맛이 날 때 먹습니다.

 

푸에토리코 산코초

푸에토리코에서 인기있는 숙취해소용 스튜인 산코초는 중남미에서 많이 먹는 해장음식입니다.

유카, 감자, 호박, 옥수수 등 야채와 소고기를 함께 넣어 푹 삶습니다.

산코초는 아프리카 요리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멕시코 부엘베 알 라비다

멕시코 요리 중 숙취에 좋은 요리로는 매운 해산물 요리인 부엘베 알 라비다를 꼽습니다.

이 요리에는 새우, 굴, 문어 등 다양한 해산물과 매운 고추, 토마토 소스 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멕시코의 항구도시 베라크루즈에서 유래된 부엘베 알 라비다는 삶으로 되돌아온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우간다 카토고

카토고는 토마토, 마토케(녹색 바나나), 피망 등을 조리해 만든 다음

소나 염소의 부산물 등으로 만든 매콤한 스튜를 섞어 먹는 아침식사입니다.

녹색 바나나인 마토케는 주로 껍질을 벗겨 삶거나 구워서 먹는 우간다의 주요음식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