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혈전에 좋은 음식 총정리!

식꿈 2021. 5. 31. 12:04

우리 몸은 외상으로 인해 피가 밖으로 흐르면 스스로 지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가 계속 흘러 사망에 이르는 일이 없도록 스스로 막는 것인데요.

그런데 상처 나지 않은 정상적인 혈관에서 혈액이 응고돼 혈액의 흐름을 막아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혈관 내 응고라고 하며 응고된 혈액을 혈전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혈전이 심장이나 혈관 내에서 병적으로 생기는 질환을 혈전증이라고 하는데

혈전이 동맥에 생기면 혈류장애를 초래해 조직의 괴사를 일으키는 경색을 유발합니다.

경색이 뇌나 심장, 신장 등 인체 주요 기관에 발생되면 건강과 생명에 치명적입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는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의심해야하며 혈관 속에 혈전이 있는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현대인 대부분은 혈관 내부가 깨끗하지 않은 상황으로

콜레스테롤이 쌓여 순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혈전으로 인해 피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기도 합니다.

 

혈전이 정맥, 특히 다리에 발생한 경우가 심부정맥혈전이며 다리가 붓거나 열감이 느껴지고 홍조가 있을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침범된 정맥의 주행 방향을 따라 압통과 함께 혈관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으며 다리의 동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근육의 파열, 출혈에 의한 혈종, 림프액 저류로 인한 부종 등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도플러 초음파 검사, 핵의학 검사, 컴퓨터 단층 촬영(CT) 정맥 조영술 검사 등을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혈전의 치료에는 항응고제가 사용되는데 정맥혈전의 경우 예방이 중요합니다.

혈전은 흡연, 음주를 다량 즐기는 경우 발생하기가 쉽고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에도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장시간 앉아있는 사람에게 많이 생기는데 학생, 직장인 등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람에게 혈전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장시간의 수술을 한 중, 노년 환자들은 혈전 위험이 급격히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 적절한 운동을 하면 회복도 빠르고 혈전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쩔 수 없이 오래 누워 있어야 하는 경우 탄력 스타킹을 신어 혈류의 정체를 줄여 주어야 합니다.

특히 평소에 심혈관 계통의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을 돕는 운동과 기름기가 적은 식생활을 생활화 하여야 합니다.


혈전에 좋은 음식


등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의 지방에 함유돼 있는 EPA와 DHA는 혈액 응고를 막고 이미 생성된 혈전을 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고등어, 정어리, 꼬치, 참치 등이 있습니다.

 

해조류

해조류의 미끈거리는 성분인 알긴산과 푸코이단 등의 수용성 섬유질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나트륨을 배설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시마, 톳, 미역, 모자반, 파래, 매생이 등이 있습니다.

 


미역

미역에는 수용성 섬유질 알긴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알긴산은 장에서 당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해 혈당을 조절하고 혈액 점도가 높아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배출을 도와 이상지질혈증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도록 돕습니다.

이밖에 단백질, 칼륨, 인, 요오드 등 몸에 좋은 무기질과 비타민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이를 낳으면 미역국을 먹기도 하는데 이는 미역이 지혈과 자궁수축을 돕고 피를 맑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다시마

다시마 역시 알긴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혈압을 떨어뜨리는 칼륨, 라미닌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고혈압 예방과 혈관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 속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증상이 있을 때 즐겨 먹기도 합니다.

톳에는 비타민, 칼륨, 식이섬유, 철분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톳을 바다의 보물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인데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이 특히 풍부하며

톳에 든 식이섬유 후코이단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파래

파래는 담배의 독소를 중성화해주는 식품으로 흡연자들에게 추천되는 해조류 중 하나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 성분이 체내에 들어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동맥경화를 촉진하는데

이때 파래의 메틸메티오닌 성분이 니코틴의 독성을 약하게 만들고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콩류

완전한 영양덩어리인 콩의 이소플라본은 동맥경화의 진행을 억제하고

특히 대두단백질은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탄력있게 유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된장, 두부, 청국장, 낫또 등의 식품이 있습니다.

녹황색 채소류

녹황색채소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비타민과 녹황색채소의 색소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할 뿐 아니라

각종 채소류에 들어 있는 미네랄과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트

비트에는 베타인, 질산염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혈관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비트는 건강즙, 반찬, 샐러드 등으로 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도 부담 없이 섭취하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