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다크서클 제거 방법 총정리!

식꿈 2021. 6. 2. 16:44

피곤할 때면 눈 밑에 생기는 어두운 다크서클은

화장을 해도 쉽게 가려지지 않고 생활 속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크서클은 원인을 알고 해결했을 때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피곤해 보이고 얼굴톤까지 칙칙해 보이게 만드는 주범 다크서클은 다양한 요소로 생깁니다.

수면부족 ,알레르기, 감기 ,흡연, 피로, 잘못된 관리, 유전적 요인 등 수많은 원인이 다크서클을 유발할 수 있어요.

 

사실 눈 주위 피부조직은 다른 피부조직에 비해 얇고 연약해서 혈관이 비치기 쉬워

파랗고 붉은 빛을 띄는 등 다른 부위와 색이 다르게 보이기 쉽습니다.

다크서클이 심하지 않더라도 눈주위는 이러한 점이 커버될 수 있는 메이크업으로 보완하는 경우가 많은데

화장으로도 도움이 되지 않는 정도의 다크서클이라면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크서클이란?


다크서클은 눈 밑의 지방을 둘러싸고 있는 막이 느슨해지면서 안쪽 지방이 돌출되었을 때 어두운 그늘이 지는 현상

또는 만성적인 피부염으로 인해 피부가 주름지고 색소가 침착되며 검게 보이는 경우입니다.

다크서클은 크게 네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어요.

 

혈관성 다크서클

가장 흔한 다크서클이며 눈 주변으로 굵은 혈관이 분포하고 많은 혈관이

과도하게 분포되어 있을 때 어둡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색소성 다크서클

색소성은 눈 주변으로 검은 색소가 많아 어두워 보이는 다크서클로

알레르기 질환, 결막염, 아토피 피부염 등 자극으로 인해 이차적인 색소침착이 발생했을 때 나타납니다.

 

돌출성 다크서클

눈 밑 지방이 돌출되고 눈 주변 조직이 처지면서 발생하는 다크서클입니다.

피부 탄력이 감소되며 지방들이 돌출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함몰성 다크서클

노화로 인해 피부는 얇아지게 되고 탄력이 줄어들면서 고량이 움푹 파여 보이는 다크서클입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거나 갑작스러운 체중 감량 등으로 인해 탄력이 저하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크서클 제거 방법


차가운 숟가락으로 마사지

다크서클을 없애는 자가요법은 차가움을 이용해서 눈의 부기를 빼주고 혈관을 수축시켜

다크서클 부위가 덜 어두워 보이게 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대표적으로 차가운 숟가락으로 눈부위 마사지하기, 오이마사지, 차가운 티백으로 눈찜질하기 등이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 취하기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는 불면증인 경우 쉽게 나타나는 것이 다크서클입니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면 다크서클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금주, 금연하기

늦게까지 술을 마시면 피로가 누적되면서 모세혈관의 확장과 수축이 반복되어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흡연은 혈액순환 장애 및 혈관손상이 발생해 다크서클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다크서클이 있다면 금주, 금연은 필수사항입니다.

 

물 많이 마시기

다크서클을 없애기 위해서는 보습관리가 중요합니다. 평소 수분 섭취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 바르기

눈가 부위는 꼼꼼하게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가는 피부가 얇고 색소침착이 더 쉽게 되어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 다크서클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소침착을 없애는 레이저 치료

지속적인 다크서클은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색소침착을 없애는 IPL, 레이저 시술을 받고 적절한 치료로 회복하면 다크서클을 훨씬 완화할 수 있습니다.

 

눈 화장 깨끗이 클렌징하기

쉐도우,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등 다양한 눈화장은

깨끗이 클렌징하지 않을 경우 눈가의 색소침착을 유발해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습니다.

클렌징 시 전용 리무버를 이용해 깨끗이 지워야 하며

눈을 자주 비비거나 눈 화장을 너무 진하게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하지방 제거하기

색소침착이 아니라 지방으로 인해 피부가 불룩하게 부풀어오르고 늘어져서 어두워보이는 경우라면

적절한 피하지방 제거 시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밑 지방 재배치 시술이라고도 하는데 보통 노화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불어 주름으로 인한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어 해당 부위의 시술도 함께 병행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크서클 색깔에 따른 제거 방법

 

푸른빛 다크서클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푸른빛의 다크서클은 과로와 스트레스의 누적으로 생깁니다.

피로가 쌓이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혈관이 지나치게 늘어지고

얇은 눈가 피부 밖으로 혈관이 비치게 돼 다크서클이 만들어집니다.

 

이 경우 피부에 흡수가 빠른 에센스나 아이크림을 손가락 끝에 찍어 가볍게 눈 주위를 누르며 마사지하면 좋습니다.

또한 눈가에 스팀타월로 온찜질을 하거나 귀 부분에 붙이는 지압 패치를 이용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면

다크서클을 완화할 수 있으며 틈틈이 귀를 눌러 자극을 주는 것도 혈액순환에 효과적입니다.

 

갈색빛 다크서클은 눈가 자주 비비는 행동 주의

눈을 비비는 습관이 있거나 평소 강렬한 아이 메이크업을 자주 한다면 갈색빛 다크서클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메이크업, 클렌징 등의 과정에서 피부 마찰이 잦아지거나

자외선에 노출되어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여 갈색빛 다크서클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메이크업을 꼼꼼히 지우지 않아 잔여물이 남은 경우에도 착색돼 다크서클로 남을 수 있습니다.

 

마찰과 자극 방지를 위해 세안 시에는 눈가를 조심스럽게 문지르고 외출할 때엔 자외선 차단제를 필수로 챙겨야 합니다.

화이트닝 에센스를 화장솜에 적셔 팩처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눈가를 자주 비비는 행동은 색소 침착뿐 아니라 얇은 눈가 피부에 주름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검은빛 다크서클은 눈 밑 지방 재배치 시술이 도움

눈가 피부는 다른 부위의 피부보다 얇기 때문에 노화가 더 빠릅니다.

눈가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 눈 밑의 지방을 잡고 있던 근육이 힘을 잃어 지방이 처지면서 불룩해집니다.

눈 안쪽의 눈물고랑은 상대적으로 깊어 보이기 때문에 경계를 갖게 되면 다크서클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이런 경우 눈가 탄력을 되살리기 위해 아이크림을 정기적으로 사용하거나 눈 밑 지방 재배치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비타민E 등 각종 영양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혈액을 맑게 해주고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근, 양배추

당근과 양배추 등의 야채도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야채들에는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비타민C와 비타민A,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면서 피부 저항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중추 신경계 진정 작용에 도움이 되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도 풍부해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감 해소에 좋습니다.

 

연어

오메가3가 풍부한 연어도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활성산소가 콜라겐을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해주며 피부 탄력, 보습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연어의 붉은색 살에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아스타잔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꾸준하게 섭취했을 때 다크서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피부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