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슈퍼푸드 피스타치오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식꿈 2023. 1. 12. 14:03

열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견과류인 피스타치오는 최근 국내에서도 그 소비가 늘고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가장 오래된 견과류 나무 중 하나로 성경에 나와 있는 두 개의 열매 중 하나죠.

인간이 최소 9000년에 걸쳐 먹어온 피스타치오는 더운 기후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북미에서부터 중동지역, 지중해까지 널리 퍼져 왕족과 여행자, 서민들 사이에서 귀한 별미음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피스타치오 효능


피스타치오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황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우리 몸에 해로운 트랜스 지방이 없습니다.

 

양질의 단백질

피스타치오는 식물성 식품이지만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된 완전 단백질입니다.

피스타치오 1회 섭취분(49개)엔 6g의 단백질이 들어 있는데 이는 큰 계란 한개에 해당하는 단백질 양입니다.

 

풍부한 항산화 성분

펜실바니아 대학교 자료에 따르면 피스타치오에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감마토코페롤 등 우리 몸에 이로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망막에 작용하는 항산화 성분으로 시력감퇴를 막아주고 백내장을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네랄 인의 보고

인은 우리 몸의 생리적 기능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세포를 구성하는 성분일 뿐 아니라 생리적 기능들을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인을 충분히 섭취해야 세포들이 에너지를 생산하고 뼈도 튼튼하게 만듭니다.

피스타치오 한 번 섭취 분량엔 하루 권장 섭취량의 14%에 해당하는 137mg의 인이 들어있다고 해요.

 

비타민B6의 보고

비타민B6가 부족하면 심혈관 질환과 몇몇 암과 인지력 장애 등 각종 질병의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피스타치오 한 번 섭취 분량엔 하루 권장 섭취량의 25%에 해당하는 인이 들어 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B6로 면역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풍부한 지방산

피스타치오는 고지방 식품이지만 우리 몸에 해로운 지방은 거의 들어있지 않습니다.

한 번 섭취하는 분량의 12.9g 지방산이지만 이 중 2g만 포화지방이고 나머지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여기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놓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오메가3 지방산도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피스타치오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당화반응을 줄여 당뇨를 조절합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당뇨에 좋습니다.

 

정력에 좋음

피스타치오는 강력한 천연 강정제 중 하나인 아르기닌의 보고입니다.

아르기닌은 남성 장애를 개선하는데 캐나다 맥길 대학교 자료에 의하면 3주간 하루 100g 섭취로 큰 효과를 보았다고 하네요.

 


피스타치오 부작용


피스타치오는 옻나뭇과에 속한 견과류로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천연 피스타치오의 경우엔 나트륨 함량이 매우 적지만 마트에서 파는 대부분 볶은 피스타치오는 나트륨 함량이 높아 혈압을 높이는 등 심혈관 질환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 구입하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피스타치오를 구입할 땐 덜 가공한 껍질이 있는 피스타치오를 구입하는 것이 좋고, 점이 있거나 색상이 탁하거나 모양이 제멋대로인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스타치오는 저칼로리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면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를 건강하게 먹으려면 천천히 먹고 한 줌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스타치오에 들어있는 프락탄이 소화 불량이나 설사 등과 같은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해요.

 

생 피스타치오는 공기가 통하지 않는 통에 넣어서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여야 하며 껍질을 벗긴 피스타치오는 산화를 막기 위해 통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