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링곤베리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식꿈 2023. 1. 12. 16:57

링곤베리라고 알고 계신가요? 요즘 링곤베리 퓨레 등 건강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베리인데요.

시중엔 참 다양한 종류의 베리들이 나와 있죠.

 

링곤베리는 카우베리 또는 폭스베리로도 불리는데 주로 핀란드, 스웨덴 등 북유럽에서 나는 베리입니다.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와 마니토바주 등지 야생에도 있어 2014년 캐나다 농무부가 연구팀을 구성해 본격적인 링곤베리 상품개발에 나섰다고 합니다.

 

링곤베리는 크랜베리와 색과 신맛이 강한 것이 비슷합니다.

북미에선 크랜베리를 잼이나 소스로 만들어 추수감사절에 이용하는 것처럼 핀란드, 스웨덴 등 북유럽에서는 이 베리로 잼과 소스를 만들어 성탄절 요리에 넣습니다.


링곤베리 효능


링곤베리는 영양 성분을 봤을 땐 오히려 비타민류 함량이 베리류 중 가장 낮습니다.

하지만 링곤베리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포노화 억제

장수식품으로 손꼽히는 슈퍼푸드 링곤베리는 우리 몸의 세포 노화를 억제하고 대사량을 늘려줍니다.

 

혈당 및 혈관질환 예방

링곤베리를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저지방식을 먹는 것과 같은 혈당 상승을 억제합니다.

스웨덴 룬드대학교에서 행한 연구 결과 아사이베리, 빌베리, 블랙베리 등 다양한 베리와의 비교 실험 중 링곤베리가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다고 해요.

그리고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건강에 도움을 줘 동맥경화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한다고 해요.

캐나다 농업식품부의 연구 결과 링곤베리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에 혈중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혈액을 타고 흐르다 동맥 벽에 쌓여 플라크를 형성하고 산화작용으로 쪼개지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뇌졸중 같은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켜 평소 콜레스테롤 관리가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고지방 음식을 섭취했을 때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항암효과 및 항산화 효과

링곤베리의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항암효과도 있어요.

우리 몸의 정상 세포들이 암세포로 바뀌는 것을 방지하고 증식을 막아줍니다.

또한 프로안토시아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있어요.

 

요로 감염 예방

크랜베리와 비슷하게 요로 감염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은 박테리아 감염인데 링곤베리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효과가 있다고 해요.

 

구강 건강

폴리페놀 성분이 염증에 대응해 치은염 등을 막아 잇몸과 치아를 건강하게 하는 등 전반적인 구강 건강을 돕습니다.


링곤베리 부작용


링곤베리는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소변 속 박테리아를 죽이는 성분이 반대로 간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간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죠.

또한 링곤베리는 6개월 이상 연속으로 먹는 건 좋지 않다고 해요.

3세 미만 유아와 임산부, 모유 수유중인 산모, 간질환 환자에게는 섭취를 금하고 있으니 연령대와 건강상태에 따라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링곤베리의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당뇨약을 먹는 당뇨환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