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2020년 독감 예방접종에 대해 총정리 해드립니다!

식꿈 2020. 10. 1. 12:00

안녕하세요 트렌드를 모아보는 식꿈이입니다.

오늘은 2020년 독감 예방접종에 대해서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코로나19 시대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어느새 여름이 가고 가을이 찾아왔네요.

이러다가 갑자기 추워지고 겨울이 오겠죠?

 

 

겨울은 독감의 계절!

특히나 이번 겨울은 코로나가 한창인 와중에 찾아와서 더욱 걱정됩니다.ㅠ_ㅠ

 

독감과 코로나의 차이에 대해서 아시나요?

 

독감의 정식 명칭은 인플루엔자로 이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호흡기질환입니다.

바이러스가 호흡기로 침입하여 발열, 마른기침, 근육통, 피로 등의 증상을 보이며,

매년 독감으로 인해 죽는 사람이 수만에서 수백만명이라니, 결코 가벼운 질병은 아닙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핵산 구성에 따라 A, B, C형으로 구분되며 사람은 주로 A, B형 독감에 걸립니다.

 

코로나19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질환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동물에 광범위한 호흡계 및 소화계 감염을 일으키는 RNA 바이러스이며,

코로나(왕관)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표면을 현미경으로 보았을 때 왕관 같은 모양이기 때문입니다.

바이러스가 호흡기로 침입하여 두통, 근육통, 기침, 한기를 동반한 고열 등의 증상을 보이며,

9/30 기준 사망자수가 1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더 늘어날 것을 생각하면 엄청난 질병이죠..

 

두 질병을 비교해보니 증상에 차이가 거의 없는 것이 보이시나요.

같은 호흡기 질환이기때문에 그 차이를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뚜렷한 차이가 하나 있는데요, 코로나 확진자는 냄새를 전혀 맡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물론 코로나 확진자 전원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죠.

그래도 독감과 코로나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둘 다 걸리지 않는게 최선이겠죠.

 

코로나는 마스크를 쓰거나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밖에 예방을 할 수 없지만

독감은 예방접종을 통해서 안걸릴 수 있죠!

 

그럼 2020년 독감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볼까요?

 

독감의 백신은 3가와 4가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3가는 A형 두 종류, B형 한종류 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을 주며, 4가는 A형, B형 각각 두종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가가 3가보다 한종류 바이러스에 더 예방을 주기때문에 그 가격도 더 비쌉니다.

하지만 4가의 경우 (6개월 미만을 위한 예방주사가 아니면) 36개월 이상 어린이부터 맞을 수 있다는 점!

이번 예방접종은 코로나때문인지 거의 4가로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데요,

혹시 자녀 나이가 36개월 미만이라면 잘 알아보셔야 할 것 같아요.

 

예방접종 전 열이 난다면 예방접종을 하시면 안되구요, 특정 알레르기가 있다면 미리 알아보셔야합니다.

받은 후도 고열,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의 부작용이 있다면 즉시 전문의를 찾아가세요.

접종한곳이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근육통, 속이 약간 메스껍다거나, 미열이 나는 건 일시적인 증상이랍니다.

 

접종 후 2~4주 후 항체가 생기며, 평균적으로 6개월 동안 면역 효과가 지속된다고 합니다.

 

2020년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시기는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세요!

 

코로나와 증상 차이가 거의 없는 독감, 괜히 걸리게 되면 몸고생 뿐만 아니라 마음고생까지 하겠죠?

망설이지 말고 올해는 꼭 시기에 맞게 예방접종을 맞으셔서 조금은 마음의 짐을 덜어보아요.

 

오늘 포스팅은 이만 여기서 마무리할게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