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모아보기/건강 트렌드

가을 미세먼지 원인 과 대처법

식꿈 2020. 10. 21. 10:12

안녕하세요 트렌드를 모아보는 식꿈이입니다.

이번 가을에도 어김없이 미세먼지가 찾아왔네요.

오늘은 좀 괜찮은 것 같지만 어제는 앞이 뿌옇게 보일 정도로 심했죠?

다들 KF 마스크 쓰고 계신가요?

혹시 아직 비말마스크를 쓰고 계시다면 이제 다시 KF 마스크를 쓸 때가 된 것 같아요.

코로나도 막고 미세먼지도 막고, 일석이조 마스크죠~

 

가을만 되면 찾아오는 미세먼지, 왜 그런걸까요?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아요.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먼지를 말해요.

질산염, 암모늄 이온, 황산염 등의 이온 성분과 탄소 화합물, 금속 화합물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눈에 안보여야 할텐데 왜 눈에 보일까요... 너무 많아서 그런가봐요.

외국에서는 지름 10㎛(PM 10) 이하면 미세먼지라고 하고,

지름이 2.5㎛(PM 2.5) 이하, 1㎛(PM1) 이하인 먼지로 세분화 하는데요,

우리나라는 PM10 이하를 미세먼지, PM(2.5) 이하를 초미세먼지로 분류합니다.

 

미세먼지가 왜 안좋은 건지 알고 계신가요?

장기간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서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과

심혈관 질환, 피부 질환,  안구 질환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됩니다.

특히 초미세먼지는 폐 깊속한 곳까지 침투하여 기관지, 폐에 각종 질환을 유발하죠.

 

또 요즘 미세먼지는 1급 발암물질의 중금속 함유량이 매우 높아서 더 조심하셔야해요.

우리나라는 중국에서 편서풍을 타고 날아오는 수많은 미세먼지와 대기 오염 물질로 인해서

자주 스모그화가 되어버리는데요, 중국 동부에 공업지대가 밀집해 있어 우리나라 쪽으로 바람이 불면

미세먼지가 바로 날아 온다는 사실...

가을은 중국에서 편서풍이 자주 불어오기 때문에 가을에 더 자주 발생하죠.

그렇다고 가을에만 발생하는 건 아니랍니다. 그리고 이 미세먼지로 인해서 겨울에는 이상고온현상도 발생해요.

 

중국은 오염 물질 배출 규제가 허술하여 미세먼지들이 여과 처리 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되는데요.

현재 세계 최대의 공업국인 중국에서 불어오는 미세먼지의 양이 어마어마하겠죠?

 

미세먼지를 아예 없앨 수 는 없고...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1. 마스크 끼기

KF 규격의 마스크를 잘 써주세요. 이건 요즘 코로나 때문에 다들 잘 지키고 있을 것 같네요.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비말마스크는 미세먼지를 차단하지 못하니까 주의하세요.

 

2. 공기청정기

요즘은 공기청정기가 가정 필수품이 되었죠? 없을 땐 잘 몰랐지만 집에 설치하면 확실히 숨쉬기가 편해요.

하지만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시더라도 주기적으로 집을 환기 시켜주셔야해요.

참, 집에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실 땐 꼭 환기를 시켜주세요.

가스레인지를 문을 닫고 사용하시면 오히려 집에 미세먼지가 가득차게 돼서 몸에 굉장히 안좋아요.

 

3. 외출 후 손, 발, 눈, 코를 잘 씻기

마스크로 얼굴은 가렸다지만 몸에 묻은 미세먼지는 집으로 따라 들어오겠죠?

특히 그 손으로 바로 얼굴을 만지거나 하면 기관지 질환이나 안구 질환에 걸릴 수 있으니 위험해요.

꼭 손을 자주 씻어주세요.

 

4. 공기정화식물 두기

공기정화식물을 집에 두는 것도 도움이 돼요. 인테리어도 살리고 일석이조겠죠?

공기정화식물을 이용한 인테리어는 예전에 포스팅했던 플랜테리어를 참고하시는 게 좋겠네요.

2020/10/04 - [인테리어 트렌드] - 식물을 활용한 실내 인테리어, 플랜테리어!

 

식물을 활용한 실내 인테리어, 플랜테리어!

안녕하세요 트렌드를 모아보는 식꿈이입니다. 요즘은 자연친화적이며 내추럴함이 꾸준한 관심사입니다. 이에 따라 인테리어의 관심사도 더욱 그런 쪽으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플랜테리어라는

seekdream.tistory.com

정부에서도 미세먼지를 줄이기위해서 비상저감조치 등 여러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우리도 자가용보단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식물 심기 등 많은 노력을 해야겠죠?

미세먼지가 심한 계절, 다들 호흡기 질환 조심하시고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올게요, 안녕~